충전 커넥터 잠금 모드

전기차에는 충전 커넥터 잠금 모드가 차량별로 모두 있어요. 코나 EV나 니로 EV에서는 물리 버튼으로 존재하고 최근 출시된 아이오닉 5나 EV6의 경우에는 인포테인먼트에서 설정에 들어가서 세팅을 해 놓을 수 있지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환경차 → 충전 커넥터 잠 금 모드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여기에서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이 급속 충전을 할 때는 커넥터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어요. 완속 충전기에서만 가능하게 해 놓았는데 이것은 왜 그런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해요. 급속 충전 시에는 충전이 완료되면
다른 사람이 충전하려고 하면 그 커넥터를 뽑아서
충전을 해야 하는 차량에 연결해서 사용하라는 의미여요.

 

 

내차인데 왜 다른 사람이 내차를 만져야 하는가?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 이것은 전기차의 충전 개념부터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여요. 급속충전기는 대부분 공용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므로 여러 사람이 같이 쓰는 공공 기자재 이기 때문에 나 혼자만 쓸 수 없고 충전이 완료되면 이동주차를 해야 하는 전기차 운영자의 기본 개념이 먼저이지 자기 차량인데 왜 다른 사람이 손을 대냐는 이기주의적인 생각이 먼저가 아니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완속 충전기는 왜
커넥터 잠금 기능이 있는 것인가?

이것은 완속 충전기 역시 공용이나 부분 공용들이 많지만 간혹 공용 충전기에 완속 충전기 케이블이 없는 모델들이 존재하고 그곳에서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구비한 완속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야지만 충전을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충전 완료 후 충전 케이블의 도난 우려가 있기 때문이어요.

 

 

이렇다 보니 커넥터 잠금 기능이 필요하고 각 전기차 별로 물리 버튼 또는 소프트 웨어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을 탑재해 놓은 것이죠.

 

완속 충전 시 커넥터 잠금 동작은
위와 같이 구분할 수 있어요
(아이오닉 5 퀵 가이드 발췌)

  • 상시 잠금: 충전 커넥터를 충전 인렛에 연결하면 잠 금 장치가 잠기며, 사용자가 잠금을 해제할 때까지 잠금 상태를 유지합니다(휴대용 충전기 도난 방지). 충전 커넥터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차량 도어 잠금을 해제하십시오.
  • 충전 중에 도어 잠금을 해제하여 충전 커넥터 잠금 이 해제되었을 때, 충전 인렛으로부터 충전 커넥터를 분리하지 않으면 15초 후에 자동으로 다시 잠금 상태가 됩니다. 차량 도어를 다시 잠그는 경우 충전 커넥터도 즉시 다시 잠깁니다.
  • 충전 중 잠금: 충전을 시작하면 충전 인렛 잠금장치 가 잠기며, 충전이 끝나면 잠금장치가 해제됩니다 (공용 충전기 사용 시 다른 사용자를 위해).
  • 사용 안 함: 충전 상태 무관하게 충전 인렛 잠금장치 가 해제 상태를 유지합니다. 충전 중에도 인렛 잠금장치 해제 상태이며, 충전 커넥터의 버튼을 누를 시 커넥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 선택 시 충 전 케이블 도난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만약 자신의 케이블을 이용한다면
상시잠금으로 셋팅 해 놓으시고

케이블이 있는곳에서 충전을 할때는
충전중 잠금 정도만 선택해서 놓으시는게 좋을듯 하네요.

 

로드스터
IONIQ 5 오너

 

제네시스 GV60 시승기 – 오! 오? 아…

이전 글테슬라(Tesla) 는 라이다(Lidar) 센서 사용을 안할까?
다음 글제네시스 전기차, GV60 설명없이 조용히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