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블로거, 자동차 칼럼니스트 굳맨 양승호입니다.
BMW i3 2018년형 신형 배터리가 장착된 BMW i3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고기 입니다.
(테슬라모델S 출고기에 이어 두 번째 전기차인 BMW i3 출고기입니다.)
현재 100% 전기차중 프리미엄 브랜드의 모델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어 앞으로 전기차에 대한 최대한 많은 내용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오너 & 전기차예비오너 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독일 4사중 ( 비엠 아우디 벤스 폭스바겐 ) BMW 는 항상 나에게 4순위 아니 어쩌면 미국차 일본차랑 비교해도 나에겐 순위권안에 들지 못했던 브랜드이다. BMW 가 싫은건 아닌데 디자인적으로나 감성적으로나 나에게 매력을 느끼게 해 줄 만한 모델이 한 개도 없었다. 그나마 BMW Z4 가 어릴 적부터 현실적인 드림카였는데 살 수있는 여력이 되고보니 단종되고… ( 신형이 곧 나오지만… )
그래서 내 마음속에서 더 멀리 떠나간 BMW
그러니 BMW 시승은 그다지 당기지도 않아서 시승기도 없고 뭐 그랬다.
그런데 BMW i3 가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 2014년이었던가? 와.. 폭스바겐 더비틀 ( 뉴비틀 보다 더비틀이 개인적으로 호)만큼이나 독특한 디자인이 너무 좋았지만, 주행거리가 기껏해야 100km 밖에 되질 않았던 게 아쉬웠다. 내가 시내 중심으로 타는 사람이었다면 진즉에 샀을 텐데 나는 속초 살면서 서울을 밥 먹듯이 가야 되는 블로거 이다 보니 아무래도 100km 의 주행거리는 많이 아쉬웠다. 그래서 아예 구매 생각도 않았던
그런데 EV 트렌드 라는 전기차&하이브리드 관련 모터쇼에서 BMW i3를 보고 말았다. 는 아니고 그전에 신형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이 출시했을 때부터 알고는 있었는데 실물로 보고 역시 실물로 보는게 감흥이 다르다.
거기에 내가 사고 싶었던 임페리얼블루 색상이 BMW i3 의 메인색상이었다. 전면부에 ᄋ 모양으로 있던 BMW X5 가 생각나게 했던 안개등이 사라지고 범퍼립과 일체형의 LED가 생겼고 거기에 라이트까지 LED 로 바뀌었다.
진짜 정말 아름답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선루프가 삭제되었다. 안전상의 문제라는데 선루프 좀 추가해주지 ᅲᅲ 그럼 완벽한데 ᅲ
진짜 무슨 생긴게 우주정거장이 폭발할때 주인공이 타고 탈출하는 1인 탈출정 같은 느낌. BMW i3 신형은 기존모델의 배터리 보다 거의 2배 업그레이드 된 배터리가 장착되었고, 국내 인증 200km 유럽인증300km 를 받았다.
국내에는 2가지 모델이 판매중이며
기본 SOL 모델과 풀옵 SOL+ 모델
- 기본SOL 모델은 6,000만원
- 풀옵SOL+ 모델은 6,560만원
500만원의 차이는
실내 가죽시트 & 트림
휠 ( SOL + 는 20인치 )
ACC (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 )
등의 차이다.
그리고 BMW i3 를 구매하는데 가장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할인의 왕 BMW 인데 BMW i3는 할인이 없다. 100원도 없다.
BMW i3 전기차 보조금은 지차체마다 다르지만 속초시 기준으로 1,700만원이다.
그럼 6500만원 – 1700만원 + 취등록세 ( 200 만원 ) 해서 총 5,000만원 !!
거기에 보험료는 전기차라서 매우매우매우 저렴하다.
내가 이정도 가격의 ( 6500 만원 ) 수입차를 보험 들면 거의 200만원 나오거나 그 이상 나오는데
캐딜락 CT6 프리미엄 ( 차량가 8000만원 ) 기준 220만원
테슬라 모델S 75D ( 차량가 1억1천만원 ) 기준 160만원
BMW i3는 절반수준인 110만원정도다.
물론 메이저 보험사
드디어 출고 날 !!!
난 신차는 항상 전시장에 가서 출고하는데 전기차 보조금 받는데 못 받을 우려가 있어 탁송으로 집에서 수령했다. 딜러님이 아침부터 오셔서 보조금관련 일 다 끝내주셨다. 이날 내 차 출고 때문에 하루 버렸다. 이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BMW 딜러님. 전기차보조금 받는 것 때문에 큰 문제들이 많았는데 직접 속초까지 몇 번을 왔다갔다 한지 모르겠다. 그런데 오히려 나에게 죄송하단 말씀만..
드디어 탁송 도착 !!
선팅과 + 하이패스 작업을 마치고 오느라 늦었다.
진짜 최고!
전후 좌 우
BMW i3 에 달려있는 모든 램프는 LED
이젠 돈을 주고 번호판 사는게 안되니 참 안타깝다. 그리고 속초 번호판제작소 가격을 어느정도 후려쳐야지 다른 지역에서 비싸봐야 3만원대 하는 번호판이 속초에서는 전기차라는 이유로 7만원 ᄏᄏᄏ이런 거 신고 안 되나요?
다음날 아침
파란색 번호판 두대를 보고 있으니 마음이 참 따뜻하다.ᄒᄒᄒᄒᄒᄒᄒ
첫 충전하는 날인데 저런 분들이 자주 있어서, 앞으로 많이 힘겨울 듯 !
빨리 전기차 충전소 주차에 관한 법이 시작해야 할 텐데
썬팅도 이쁘게 잘됐다.
요즘 BMW 는 블랙박스가 BMW 순정 제품이다.
( 물론 BMW 자체제작은 아닌 OEM 방식 )
그것도 처음엔 문제가 많았는데 내 차에는 새로 나온 모델이 장착되어 쓸만하다. 벤츠의 그것보단 확실히 쓸만한 듯 !!
물론 차량 가격에 포함되어 있겠지만 ᄒᄒᄒ
BMW i3는 경차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절 ! 대 ! 로 경차와는 비교할 대상조차 아니고 독일3사 E세그먼트 급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로 넓다. 독일 3사 Et세그먼트 급과 비교해서 트렁크가 작고 전폭이 조금 좁다. 나머진 i3가 더 넓다.
비교하자면 국산차 싼타페 , 수입차로는 대형 SUV ( 포드 익스플로러 정도 ) 정도로 넓은 실내공간이다. ( 트렁크는 제외 )
키 180 에 몸무게 90 키로그람의 거구가 2열에 탔고 1열에는 키 180에 80키로그람의 거구 이렇게 한 덩치 하는 성인 남자가 타고 넉넉한 공간이며 헤드룸 레그룸 모두 만족스럽다. i3 2열 작다고 까는 사람들은 키 185에 몸무게 100kg 이상인 듯
집에서 300m 거리에 있는 의미 없는 곳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충전소 여기저기에 설치 하는 건 좋은 일인데 하나를 설치하더라도 교통량 같은 것을 조금 판단해보고 집중적으로 설치를 합시다.
정말 예쁘다. 어떻게 이런 디자인을 했지~ 전장 ( 차의 길이 ) 이 짧고 전고 ( 차의 높이 ) 가 높은 차는 디자인이 이쁠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쩜 이렇게 이쁠수가.
이 작은 차체에 20인치 휠에 코치도어는 신의 한 수. 앞으로 나올 I4 I5는 얼마나 아름다울지 기대가 된다. 늦게 나와라!
눈에서 레이저 나오길래 혹시 7시리즈처럼 레이저라이트가 달려있나 했더니 당연히 안 달려있다.ᄒᄒᄒ
이젠 수도권뿐만 아니라 시골에도 전기차 충전시설이 잘 되어있고, 오히려 수도권보다 더 잘되어 있는 곳도 많다. 예를 들면 우리 식당 테슬라 데스티네이션 차져 3기, 한충전 일반 전기차충전기 2기
충전될 때 저 블루 빛이 마치 아이언맨의 가슴에 그 느낌이랄까~ 신기하다 보단 신비롭다!
BMW i3는 대쉬보드의 소재가 독특해서 거의 모든 스마트폰 거치대가 사용할 수 없으며, 그나마 송풍구용이 사용 가능한데 송풍구용은 겨울에 별로고 힘도 없어서 대안을 찾던 중에 그냥 i3 전용으로 만들었다.
10,000km 주행기도 기대해 주세요!
굳맨
라이프스타일 파워블로거
테슬라모델S와 BMW i3를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블로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