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소전기차 넥쏘를 2만 2천 km 넘게 타고 있는 응새입니다.

요즘 전기차 VS 수소차 구도가 언론에서 유행인가 봅니다. 수소전기차는 허구다~ 등등 신들린 글 솜씨로 칼럼니스트, 유튜버들 조회 수 올리려고 노력들 하시더군요. 장시간 경험하지도, 짧게라도 소유해보지도 못하신 분들이 인터넷 검색과 전시장가서 짧게 시승한 경험만으로 오류와 오해를 주시는 부분이 있어 아쉽더군요. 유투브 조회수를 위한 내용보다 정확한 정보와 인사이트가 담긴 내용들이 공유되면 좋겠습니다.

암튼 저는 그냥 이미 타고 있는 현실판 오너 입장에서 넥쏘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저는 과거 전기인(전기 충전하는 인간)->수소인(수소충전하는 인간) 라이프로 갈아탔습니다. 결론부터 전기차를 타고 싶은데 충전이 아주아주 빨라지니 편합니다.

전기 충전 라이프는 집 밥이 생명인데요.
공동주택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전기차가 많아지니 충전이 느려지거나 먹통이 된 적이 있어 그때 좀 갑갑해서 한전에도 전화하고 여기저기 쑤시고 충전기 회사도 방문하고 방송국 인터뷰도 하고 당시 별 쇼를 다한 기억이 있네요.

경험상 전기차가 앞으로 더 늘어나면 수소충전소 1개보다 못합니다. 아니 그럴것 같은게 아니라 현실에서 아파트 우리동에 전기차 6대 충전하니 충전 안됨. 1라인에 3대 이상 불가!

무선충전시스템 나오면 뭐합니까?
현실에서는 지금 설치한 전기차 충전기도 제대로 관리가 안되고 있어요.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힘쓰셨던 분들과 자원 지킴이 봉사자들 아니었으면 전기차 충전 못합니다. 그리고 충전 문화에서도 우리나라는 아직 멀었습니다. 자기밖에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ㅠㅠ

전기 충전은 실내에 충전소가 있지 않은 이상 외부 날씨도 영향이 있었는데요. 특히 미세먼지 황사 많은 날, 비바람이 치는 폭풍우, 얼어 죽을 영하 10도에서 30분 1시간 충전다 해봤는데 불편합니다. 그리고 3~5분 충전 수소 전기차가 나와있는데;

이럴 필요는 없죠. 제 블로그에 일부 완속만 방문한 전기충전소 보시면 압니다. 제 블로그 후기에 200군데는 가 본듯요;; 급속은 찾기 그나마 쉬운데 완속은 초대형 마트안에서도 찾기 정말 힘들더군요. 대부분 구석탱이에 마련해놓고 기둥 사이에 충전소가 있기도 함;; 가끔 역주행도 해야합니다. 얼마나 많이 댕겼는지 ᄏᄏ

수소전기차 1회 충전시간과 충전거리 궁금하시죠?
현대차 넥쏘 모던: 3~4분 1회 충전 후, 609km 이상 탈수 있습니다.
일본 혼다 클래리티: 북미 기준 589Km
일본 도요타 미라이 : 북미 기준 502km (일본 기준 3분 650km)

독일산은 현대 스텍 사용하는 아우디
그리고 플러그인 수소전기차 벤츠와 비엠도 있는데 곧 출시 예정이라 출시되고 이야기 하려고 함 ᄏᄏ

그리고 수소충전비용은 지역마다 다르고 충전후 주행거리도 차마다 온도 환경 조건별로 다 다릅니다. 수소연료비는 서울 기준으로 상암 양재 모두 0원! 현재 2018년 6월 차량 구입 후 2만 2천 킬로미터 넘게 탔는데 몇 번 울산 부산 창원 지방 갈 때 톨비까지 총 15만 원 비용 들은것 빼고는 전기 충전비보다 싸게 탔네요. 지역별로 다르지만 수소충전권 100만원도 주더군요. 강원도는 차를 추가로 천만원 할인까지..

수소충전소가 없어서 그렇지. 집근처에 있는 분이라면 앞으로 안생길것도 아니고 무조건 질러야죠. 아니 사고 싶어도 계약자 많아서 못 살겁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2011년부터 현재까지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 강남(서초구) 양재와 상암 수소충전소 이용은 무료!

인터넷 상에서 현대차가 수소충전소 왜 안만드냐고 하던데 ᄏᄏᄏᄏᄏ 요거 현대차에서 충전비용 부담합니다.

무료라 다 좋은데 문제는 초 구닥다리 고물 국산 충전기입니다. 1개 가지고 주말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충청 경북 전북 지역이 매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전 버스 충전하느냐 1시간 걸린 뉴스 보셨죠? 이게 2018년도 2월~ 글쓰는 시점 2019년 2월까지 다 서울시에서 수소충전소 안만들고 놀고 있어서 그런거죠. 별 거 없습니다. 압이 찰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데 .. 오픈 1시간 전에 관리자가 미리 출근해서 충전할 수 있을때까지 압 올려놓습니다.

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지금까지 수소차 충전에 대해 미온적 입장이었고, 그동안 현대차가 만든 수소전기버스 + 무료 수소 제공 = 서울시민들 무료로 태워준것 밖에 ᄏᄏᄏ 업적이 없습니다. 참고로 서울시 충전소는 오세훈 시장이 쓰레기 매립지위에 상암수소충전소를 만들었습니다. 정말 친환경적이긴 하나 역시 노후화되고 압력이 낮아 넥쏘는 반밖에 충전 못 합니다. 2019년 상반기 승압공사 한다고 하네요.

수소충전소가 많이 없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래서 가끔 제가 탔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그립기도 합니다. 전기 충전도 할 수 있고 충전 못하면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달리면 되니까요 ^^

그러나 단점은 있습니다. 1.6 GDI 엔진에 배터리까지 관리하기가 까다로움. 심심하면 경고등 + 잔고장.. 플러그인은 중고차 가격방어가 어렵구요. 새차 1년 지나자마자 중고차 가치가 3400만원에서 1600만원으로 구입한다고 하다가 플러그인이 무슨차인지 몰라 안산다고 함.

넥쏘는 운 좋게 지금까지 고장 난 적도 없었고 견인한 적 1번도 없습니다. 혹시나 충전에 불안한 마음이 있다면 블루링크 LTE 통신으로 내비에 수소충전소 라이브 현황도 나오기에 미리 살펴보고 다시 한번 전화해서 미리 알아보면 되고요. 이번 설 명절 때는 창원시 2호점, 성주 충전소에 다녀온 여정 잠깐 메모해봅니다.

일단 서울 양재 충전소에서 가득 충전하고 여기저기 2~3일 동안 시내 돌아다니다가 출발했습니다. 어딜 돌아다녔는지 저도 모름;;ᄏᄏᄏᄏ 차 처음 살때는 기록했는데 요즘은 그냥 막타네요.

완충 상태가 아닌 남은 주행 거리 535 Km에서 출발했어요. 참고로 수소 잔량은 약 70km 대에서 부족 경고창이 뜹니다. 자동으로 내비에서 근처 충전소 검색해주고요. <2019년 2월 현재 충전소 서울에서는 검색해도 양재 1곳이라 의미 없음>

처음 차량 구매했을 때는 수소 충전소 없어서 심장 쫄려서 에코 플러스 모드에 걸어두고 갔었는데.. 요즘은 연비가 뭐고 아무것도 계산 안 하고 악셀 그냥 밟습니다. 다른 넥쏘 오너분들은 강원도 동해 왕복으로 잘 다녀오더군요. 그리고 경상도 가는 길은 울산 창원 수소 충전소 빵빵합니다.

혹시나 연비를 더 나오게 하고 싶다면 쥐어 짜고 아끼면 또 아낄 수도 있는데요. 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2초간 누르면 에코 + 초절전모드로 에어컨 히터 등 공조장치를 모두 OFF 하면 됩니다. 충전소에서 어떤분 넥쏘 모덴모델로 1회 충전후, 900KM 달렸고 주행가능거리 3Km 남긴적 있다네요.

 

 

넥쏘 타면 탈수록 신차가 부럽지 않습니다. 모든 면에서 현대차가 앞으로 출시할 신차 미리보기 버전 입니다. 실내 디자인도 훌륭하고, 내비 계기판 화면도 12인치로 팰리세이드,  K9 보다 선점해서 더 큰 사이즈입니다. 내연기관은 비비지 못할 정도의 진동 0. 히터 틀어도 전기차 보다 주행거리보다 감소 덜합니다.

반자율 운행 아니, 발이 자유로운 => 발 자율 운행도 잘 되고요 ^^ 커피 한잔 마시면서 편안하게 기대어 운전 피로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창원까지 고고~!

도착한 곳은 창원시 수소충전소 2호기 성주 수소충전소입니다. 창원시 하면 수소 도시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총 4호기 생긴다니 추진력 대박입니다. 시장님! 화이팅!

서울 창원 수소 기체 비용 궁금하실듯합니다.
창원시는 수소 1kg당 8천 원입니다. 대략 운전자 외기 온도 등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8천 원에 100km 간다고 보시면 계산하기 쉬워요. 연비 운전하면 130km 이상도 갑니다.

시마다 초기 계약자는 수소충전카드를 발급해줍니다. 아마 100만 원 무료 이용권을 시에서 주는 듯~! 저는 관외 차량이라 3만 4천240원 카드 결제했고요. 저는 서울 여기저기 시내 좀 돌아다녔고 과속 좀 해서 연비가 폭망입니다.

톨비는 명절이라 무료였고 평소 1종 50% 할인됩니다.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는 할인 안되고 내연기관 진동도 없으니 가격 메리트 충분함.> 창원 옆 밀양까지 다시 달렸고 며칠 돌아다니다가 서울 도착했고 경기도 여기저기 다니고도 100Km 정도 남았습니다. 충전소 많이 없어도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차가 수소전기차입니다. 만약 전기차였으면 전후 1시간은 잡아야되는데 ᄏᄏ

1시간이면 서울에서 천안까지 내려가겠네요. 2019 아이오닉 전기차를 타고 서울에서 여수가는데 고속도로에서 충전을 2번했더니 도착예정시간 너무 딜레이 됨;;;

넥쏘 에너지소비효율 참고하세요. <주의사항 단위가 수소 기체 Kg > 전기차보다 비용은 더 있겠지만 시간을 돈으로 산다고 보면 됩니다. 당장 병원 가보세요. 한 시간이라도 더 살려고 발버둥 치는 세상입니다.

미세먼지도 가뜩이나 많은데.. 더러운 도로를 깨끗한 공기로 만들어주고 증류수로 배출하는 수소전기차 넥쏘가 조금이라도 보태면 나쁠건 없죠. 이게 뭐가 그리 대단하냐는 인간들있는데요. 아무것도 안하는거보다 나아요 ᄏᄏ

실제 지하주차장 처럼 제한된 공간에서 넥쏘 시동 걸어두면 상쾌할때가 있는데 이것도 겪어봤어야 알겠죠 ᄏᄏᄏ

제가 캠핑을 좋아하는데 12월31일, 1월 1일 해뜨는 광경 보려고 바닷가 가보시면 압니다. 디젤차 히터틀고 시동 걸어놓으면 근방 냄새 매연 소음 장난아님.ᄏᄏ

이상 넥쏘 실제 오너 서울 창원 여정 및 간단 사용기였습니다. 문장 실력이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오너 입장에서 리얼한 느낌을 빠르게 작성해 봤어요.)

음….연료전지 필터 등 소모품 좀 적어볼까 했는데.. 아직까지 에어컨 필터 빼고 교체한 적 없습니다; <제네시스 g80과 같은 필터쓰네요> 필터도 2만 얼마라서 …ᄏᄏ 전기차가 대세인데 왜 수소차 만드냐고 떠들때 벌써 2만 2천킬로 무료로 공기정화하고 돌아다녔네요.

전기차도 수소차도 빠르게 진화하는 중입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 심한 날에는 뭔가 자부심도 느껴집니다.  1명이라도 궁금해하시는 분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이전 글재규어 I-Pace • 영국 감성의 전기차는 어떤 모습일까? 03
다음 글LPG車 규제 완화로
 일반인 구매가능 모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