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모델S, 모델X 살펴보기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테슬라 모델S와 모델X의 신형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의 모델3과 모델Y의 하드웨어가 모델S와 X보다 더 좋아짐에 따라 말이 꽤 많았는데요. 마침내 원기옥을 한방에 모아다가 S와 X의 수많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까 간단히 보시죠.

 

모델S 신형 주문 페이지
모델X 신형 주문 페이지

 

우선 현재 기준(2021년 1월 28일)으로 표기된 주행 가능 거리는 예측치입니다. 실제 한국에서 인증이 진행되면 저보다 낮아져서 80%정도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한국의 인증 조건이 미국이나 유럽의 조건보다 쎄기 때문입니다.

 

 

보조금도 없는데
크게 오른 가격

모델S의 경우 롱레인지는 114,990,000원으로 기존보다 가격이 무려 10,843,000원이나 올랐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델X의 경우 롱레인지가 9,000,000원이 올랐죠. 퍼포먼스에 해당되는 Plaid 트림은 더 심각합니다. 모델S는 약 3천만원, 모델X는 약 2천 400만원이 올랐습니다. 가장 타격이 큰 것은 모델S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올해부터 모델S의 보조금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가격이 동일했어도 작년보다 구매비용이 1500만원가량 올라가게 되는데, 테슬라 차량 가액부터 1000만원이 올라가버렸으니, 총 2500만원이 더 올랐다고 보면 됩니다. 모델X는 원래부터 보조금을 테슬라 코리아가 신청하지 않아서, 롱레인지 기준으로 900만원만 올랐다고 보면 되죠. 신기한 것은 모델S Plaid와 모델X Plaid의 가격이 159,990,000원으로 동일합니다.

 

2020년 12월까지의 테슬라 국내 판매량

 

안그래도 작년 기준 모델X의 판매량이 모델S보다 6월 빼고 모두 더 많았는데, 이러한 가격 책정과 사라진 모델S의 보조금 덕분에(?) 올해도 모델X가 S보다 더 잘팔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대체 뭐가 바뀌길래 가격이 이렇게 올랐을까, 주문 페이지 중에 큰 변화만 살짝 봐보겠습니다.

 

좌측 신형 / 우측 기존

 

큰 변화는 없으나
잘 다듬어진 디자인

우선 디자인부터 바뀌었습니다. 엘론 머스크가 예전부터 풀체인지는 없다고 이야기했기 때문인지, 큰 변화는 아닙니다. 차량 양쪽 하단에 있는 안개등만 바뀐 것이죠. 좀더 깔끔해지고 날카롭게 얇아졌습니다. 그것 외에 크롬 부분이었던 손잡이나 측면 카메라 외장, 창문 외곽 등이 크롬 딜리트가 되었다는 점도 포인트입니다. 소소한 점으로 모델S 사이드 스탭 쪽에 있던 크롬이 사라진 것도 보이네요.

 

 

탐나는 아라크니드 휠

모델S의 21인치 옵션이 ‘아라크니드 휠(그레이)’로 바뀌었습니다. 기존엔 무거운 터빈휠 계열로 연비(전비)를 나쁘게 만들기 때문에 아쉬웠는데, 아라크니드 휠은 경량휠로 무거운 터빈휠보다 더 좋은 연비를 뽑아주죠. 게다가 예전에 레퍼럴 휠로 추천인 5명 모으면 주었던 아라크니드 휠(실버)가 아니라 색감적으로 더 멋진 아라크니드 휠(그레이)가 장착됩니다. 제가 모델S 운용하면서 탐내던 휠인데, 이렇게 출고 휠로 바뀌니까 좋네요! 좋은 아라크니드 휠이 장터에 뜨기를 기다리며 매복해봐야겠습니다 🙂

 

 

인테리어의 경우 모델S와 모델X 차이가 거의 없죠. 모델X에는 6,7인승 선택이 더 있을 뿐입니다. 화면이 기존에 세로에서 가로로 모델3이나 Y처럼 바뀌었다는 것과 모델3이나 Y와 다르게 계기판이 탑재되고 요크 스티어링(핸들)이 달린 것이 엄청난 포인트입니다. 에어컨 송풍구도 모델3,Y처럼 바뀌었네요 🙂

 

 

중요한 변화들

이렇게 사진으로 알 수 있는 변화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변화는 아래 내용들입니다.

➊ Tesla의 조용한 실내 환경에 최적화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프리미엄 22-스피커 오디오 시스템  – 노이즈 캔슬링이 차체에 적용되어서 기존에 지적받던 풍절음이나 노면소음들이 많이 개선됩니다.

각도 조절형 17인치 중앙 디스플레이, 운전자 전면 HD 디스플레이, 미디어, 게임, 온도 조절 등 뒷 좌석 탑승자 컨트롤을 위한 후면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3개의 디스플레이 – 새롭게 탑재된 세로형 디스플레이 말고도 뒷좌석에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됩니다.

10 테라플롭스(teraflops)의 처리 성능과 무선 컨트롤러와 호환 가능한 게이밍 컴퓨터로 전 좌석 게임 가능 – 무지 놀랐던 부분인데, 엄청난 고성능의 컴퓨터가 탑재됩니다. 이미 위에 사진부터 위쳐3이라는 게임이 표시되어있습니다. ( 위쳐3 설명 ) 참고로 PS5가 10.3테라플롭스, 엑스박스 X가 12.15테라플롭스의 GPU(그래픽)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에 10테라플롭스면 엄청난 거죠 ㄷㄷ

➍ 앞 좌석 통풍 시트 – 프리레이븐 퍼포먼스 트림에만 있다가 레이븐부터 삭제된 앞 좌석 통풍시트가 부활합니다. 모든 트림에!

 

많은 예비 오너들과 현재 오너들이 기대하던
모델S,X의 리프래쉬 변화! 어떠신가요?

가격이 많이 상승하고, 모델S의 경우 보조금이
삭제되어 안타깝긴 하지만 좀 더 고급화되고
현재의 트랜드에 맞춘 변화가 매우 마음에 듭니다.

 

출처 : 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354618504532684802

 

엘론 머스크 트위터에 따르면
미국은 바로 다음달부터 모델S Plaid가 출하됩니다.

그럼 올해 안에 한국에서도 볼 수 있겠죠? (◍’◡’◍)
저도 슬슬 모델S 90D오 작별하고, 오~래
기다리던 신형으로 넘어갈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또_탈퇴된코란
테슬라 모델S 오너

 

350kW급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가 있는 곳. GS칼텍스 에너지플러스 허브(Energy + Hub) 삼방

이전 글애플 전문가가 예측한 현대기아차의 애플카 생산 가능성
다음 글현대차-애플, 전기차 협력 안갯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