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보조금 받는 유일한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친환경차의 보급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국고와 지자체 보조금을 공모를 통해 구매할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 차량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은 차량등록 후 5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차량입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애매한 포지션 때문에 잘 알지 못하는 분이 더 많은데요. 사실 저도 PHEV 오너이기 때문에 구매 시 망설임이 없었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만 1년이 지난 지금 되돌아보면 플러그인의 장점을 활용해 잘 운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써온 수많은 PHEV 관련 글을 보시면 아실 것 같아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보조금 500만원 지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장점은 전기 충전이 가능하고 EV 모드로만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달리 연비면에서 효과적이고 더욱 친환경적인데요, 그만큼 전기 충전 환경이 편하다면 추천할만한 차량입니다. 올해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 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그러나

환경부 누리집 사이트에 들어가면 하이브리드 구매 보조금 항목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이브리드 차량 보조금은 없어졌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 신청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처럼 팝업이 뜨는데요. 아직 보조금 신청 접수는 안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중 진행 예정” 이라고 하는데 조만간 오픈이 될 것 같으니 이미 출고 등록한 분들은 매일 확인하셔야 하겠군요. 난 300대 안에 들어가야 하니까요!​


2020년 4월 중 진행 예정

 

보조금 대상 지원차량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500만원의 보조금을 다 받을 수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50g/km 이하
1회 충전거리 30km 이상
중소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독일과 유럽의 수입차에도 PHEV가 많이 들어오고 있지만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따라서 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차량은 아래 해당 목록에 정확하게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구매가 가능한 차량은 단 3종류입니다. 제조사별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한 차량만을 확인했는데요.

기아 니로 PHEV, K5PHEV,
현대 아이오닉 PHEV 쏘나타PHEV,
한국지엠 VOLT플러그인,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PHEV

 

 

기아차는 니로 PHEV만
친환경차 라인업에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PHEV만 있고
쉐보레 VOLT PHEV는 차량 라인업에서
빠져 있군요(현재 판매중지)

 

한국도요타 홈페이지에 프리우스 프라임
PHEV는 홈페이지에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총 3종뿐입니다.

기아 니로 PHEV
현대 아이오닉 PHEV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PHEV

또한 현실적으로는 토요타 프리우스의 수입 재고가 있을지도 영업점에 확인해야 하고 니로와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납기 기준도 애매합니다. 아이오닉은 단종 이야기가 나왔다가 일정 기간 재 출고한다는 내용도 있고 현재 재고가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만 대수는 많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은 300대 한정

2020년 올해 책정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의 예산은 15억원입니다. 고작 300대 분인데요 작년의 경우 조기 300대 분이 소진되었고 하반기에 추경예산의 배정으로 일부 추가 대수가 풀렸지만 많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상황이 조금 달라 많이 출고된 것 같지 않아 300대분이 언제 소진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차라리 편하게 보조금 대수를 신경 쓰지 않는다면 제작사에서도 편하게 영업이나 광고를 할 수 있을 텐데요, 일선에서는 PHEV 차량에 대하여 구매자보다 영업 직원이 더 모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유는 팔리지 않는 차량이라 경험이 없고 그만큼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잘나가고 잘 팔리는 차량을 만드는 것이 자동차 제작사의 이익에 도움은 되겠지만 자신에게 맞은 최적의 차량을 선택하는 소비자는 이렇게 외면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전기차의 보급과 더불어 인기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의 장점을 갖춘 PHEV 차량의 보급이 아쉬울 다름입니다. 충전 환경은 갈수록 늘어나지만 완속 충전기의 보급이 늘어난다면 충분하게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차량인데요, 제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오너로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장거리 주행 시 전기차의 충전이 불편하거나 연비 좋은 차량을 원하고 평상시 시내 주행에서 전기차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차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보조금이 없는 하이브리드는 인기가 좋은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안 팔리는 이유를 저는 알 것 같습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에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구려인
아이오닉 플러그인 | carmaster & 시민기자

뉴 조에(ZOE) – 새로운 e모빌리티의 시작

이전 글전기차 3년 뒤 가치는 얼마? 중고 전기차 잔가율 알아보기
다음 글방탄소년단, 지구의 날 맞아 선한 에너지 ‘수소’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