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들었던 뉴스중 전기차 오너라면 관심이
갈수 밖에 없는 뉴스가 나왔는데요.
바로 기아자동차에서 발표한 플랜S (Plan S) 입니다.

여기서 플랜 S (Plan S)는
기아자동차의 중장기 미래 전략으로,
‘S’는 ‘Shift(전환)’을 뜻한다고 합니다.

뭐에 대한 전환이냐..??

기아자동차가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에서
전기차 자동차 회사로의 전환 이라고 합니다.

즉 지금처럼 내연 기관과 같이 전기차도
생산 하는것이 아니라 테슬라와 같이
전기차 전용 브랜드의 회사로의 전환이랍니다.​​

플랜S 설명회 출처 : 기아자동차
출처 : 기아자동차 보도 자료

2대 핵심 사업 전략으로는 전기차 대중화 선도,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전개 및 PBV 사업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하며, 특히 완전히 바뀌는 기아자동차의 모습을 고객들이 직접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 Brand Identity), 기업 이미지 (CI : Corporate Identity), 디자인 방향성(DI : Design Identity) 등 전부문에 걸쳐 변화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2021년 전기차 전용 모델을 시작으로 5년안인 2025년까지 전차급에 걸쳐 전기차 11종의 전기차 전용 모델의 풀라인업을 갖추고, 글로벌 점유율 6.6% 및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한다는 목표로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에는 전기차 50만대,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를 목표로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29조를 투입한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투자와 계획입니다. 기아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모델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며, 승용과 SUV의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오버(crossover) 디자인과 미래지향적 사용자 경험,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다고 합니다.

순수 전기차가 한번 충전으로 500KM 주행이라니 꿈만 같은 내용이네요. 또한 초고속 충전 시설을 통해 20분만에 충전이 완료 된다고 합니다. 즉 20분 충전으로 500KM주행. 지금 저의 아이오닉은 40분 충전으로 200km도 힘든데 말이죠.

초고속 충전 이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안내 드렸던 현대의 하이차저 등과 연계되는 내용이네요 ^^ 350KW급의 초고속 충전 시설이었죠 하지만 기존 차량에는 적용이 불가한… 이 부분이 플랜S와 연계된 사전 작업이었던건가요 ^^

초고속 충전 하이차저 방문기 02 – 아이오닉 충전하기

초고속 충전 시설인 350Kw급 하이차저

이와 함께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서 환경 오염 등 글로벌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 공유, 전자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Purpose Built Vehicle : 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덧 붙이자면…

기아자동차는 모빌리티 스타트업 코드 42와 파트너십은 물론 차량 공유서비스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현지 최대 에너지 기업인 랩솔과 합작법인 설립 위블이라는 브랜드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율주행 부분에서도 앱티브(APTIV)하고 합작 법인을 세워 완전 자율 주행을 2023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운행예정이라고 하구요.  뿐만 아니라 이미 1000억 투자로 유명했던하이퍼 전기차 생산 없체인 리마츠 ( RIMAC )에도 투자중입니다. 정확히는 현대에서 800억 기아에서 200억이긴 하지만 뭐 같은 회사로 봐도 무방하니 그냥 쉽게 1000억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마츠 하면 전기차의 슈퍼카 생산으로 유명한곳으로 한번 충전으로 600km 주행은 물론 제로백이 무려 2초대로 라페라리와의 드래그 레이스에서도 이겨 이슈를 만들었던 회사 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결 영상이 올라온게 2016.8.16일로 지금은 더욱 발전되어 부가티 베이런 마저 이길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답니다.

기아자동차의 슈퍼카도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이미 기아 자동차는 전기차 사업으로의 준비를 어느 정도는 미리 하고 있었으며 이번 플랜S 발표로 본격적인 전기차 자동차 회사로의 변화를 공식 발표 했네요. 향후 5년은 자동차 산업 부분에서 전기차 부분에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에 맞는 전기차 관련 정책과 인프라도 같이 미리 미리 준비 되었으면 좋겠네요.

YUCHI
아이오닉 EV 타는 모터빌리지 C.E.O

초고속 충전 하이차저 방문기 02 – 아이오닉 충전하기

이전 글전기차 배터리 거함거포주의 추세는 모두를 패배자로 만들 수 있다.
다음 글BMW 친환경차 로드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