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다이소에 들렸다가 한 제품을
보고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 자석이다.
마침 자석이 필요했는데 그 이유는
한 가지 궁금증 때문이었습니다.
제가 운행하고 있는 차량인 아이오닉의
차체가 철판과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렇다면
자석이 붙는 곳과 안 붙는 곳으로
알 수 있는데 기존의 작은 자석으로는
도장면이 스크래치가 날수 있으니
이런 제품이 필요했습니다.
구매한 제품은 못 접시(자석 접시)입니다.
작업장에서 못이나 작은 철물을 담아두고
아래에는 고무로 되어있지만 그 안에 자석이
있어 쇠기둥에 붙어있고 못을 담아 보관하면
바닥에 떨어지지 않고 분실되지 않아 편하죠.
못이 바닥에 떨어지면 사람도 다칠 수 있으니까요.
보통 이렇게 쇠기둥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저는 별 필요 없는 제품이지만
이번 실험용으로 유용한 녀석입니다.
가격도 다이소에서 1,000원이라
저렴해서 바로 구매했어요.
아이오닉 차체에
자석이 안 붙는 부분은?
운전석에 대보니 쩍 하고 달라붙습니다.
그냥 찰떡같이 잘 붙어있습니다.
쩍 하고 달라붙는데 일반 자석으로
실험했으면 흔적 남을 뻔 했어요
괜한 궁금증에 제 맘에도
스크래치 날뻔했습니다.
요거 사길 잘했네요.
A 필러 부분과 지붕도 문짝, 휀더 모두
철판입니다. 잘 붙어있네요.
후드(보닛)와 트렁크는
알루미늄이다.
후드에 대보니 아무 반응이 없어요~
요기가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또한 트렁크도 역시 자석의 반응이 없군요.
트렁크 상단은 스포일러라 플라스틱입니다.
그 아래가 알루미늄이고 트렁크를 열어
안쪽에 대봐도 알루미늄입니다.
결국 트렁크를 구성하는
철판? 전체가 알루미늄입니다.
아이오닉의
HEV, PHEV, EV 모두 동일합니다.
친환경차는 연비 향상을 위해 차체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차체의 일부를
알루미늄으로 적용했습니다.
차량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하면 좋겠으나
원가 상승과 혹시 모를 충돌 사고 시에
탑승한 승객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에서
적용 부분이 제한적으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결론]
아이오닉 차체는 자석에 ‘일부’만 안 붙는다! 😉
고구려인
現. H社 carmaster & 파주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