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의미에서 빈틈? 이 많은 르노 트위지

이렇게 멀리서 볼 때에는 빈틈? 이 없어 보이지만 (물론 사진속 트위지는 몰딩류 업그레이드를 모두 마친 상태) ​가까이서 자세히 보면 굉장히 많은 빈틈이 있는데 그 빈틈들이 100% 조립이 되지 않거나 테슬라 처럼 숙련된 기술이 없어서 생긴 유격이라기 보다는 원래 있는 틈이라서 다행이기도 하다.

빈틈이 살짝살짝 있으면 또 유격이라 우겨도 되지만 빈틈이 너무 나도 크기에 유격이라 우길수도 없는 그런크기의 빈틈들. 여름에는 빈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이 에어컨 없는 트위지에 자연 송풍 역할을 해주지만 비가올때는 그 틈으로 빗물이 들어오고 (승객석으로 비가 막 가득찰 그런정도는 아니고) 노면이 좋지 못해 물고인 웅덩이를 양옆에 차가 지나가면서 물이 튈 때 그 틈으로 물이 많이 들어오는데 옷이 젖을정도로 들어온다. 또한 겨울에는 그 틈으로 칼바람이 들어온다. 여름보다는 비오는날+겨울이 더 많아 이 빈틈들을 모조리 막아버리기로 했다.​

 

트위지의 빈틈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이다.

– 프리미엄창문과 차체가 만나는 부분 전체
– 도어의 경칩이 도어와 맞물리는 부분
– 도어 하단 전체
– A필러창문과 창문이 만나는 부분전체

트위지의 빈틈을 막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작업이 바로 창문 고정장치 업그레이드다. 순정 고정장치인 부직포찍찍이 방식으로는 창문을 차에 밀착하기 힘들기 때문에 몰딩을 업그레이드 해도 효과가 떨어지니 고정장치 먼저 업그레이드 하시길!! 창문을 차체와 최대한 밀착해야 그 틈으로 빗물 바람 등이 덜 들어오기 때문이다.​

 

트위지 창문 고정 장치 튜닝

 

빈틈을 막기위해서는 몰딩이 필요하다.

준비물
– 고무몰딩 굵고 긴 것 (최대한 굵은것)
– B필러 몰딩 위아래로 두꺼운 것 (최대한 두꺼운 것)
– 양면테잎 접착용 프라이머
– 틈새 빗물 방지 몰딩 위아래로 두꺼운 것

​이 몰딩으로 프리미엄창문 전체의 몰딩을 교체 할 예정. 이렇게 생긴 모양의 몰딩이 좋고 이거보다 더 굵고 긴게 있다면 그걸 사용하면 더 좋을 것이다. 길이는 한쪽에 넉넉하게 4m 씩 양쪽 8m 가 필요하다.​

빈틈이 이렇게 많다.
비가 내릴때라도 딱히 문제는 없는데 양옆에 차량이 물 웅덩이 지나갈때 튀는 물이 여기 빈틈으로 굉장히 많이 들어와 바지가 젖은 경험이 2번 있다보니. 이틈은 필수로 매워야 한다.

 

원래 달려있던 이름만 몰딩에 가까운 몰딩을 제거해준다.

 

제거한 몰딩은 버리지 않고 도어의 바닥쪽으로 장착을 해준다.

몰딩을 제거 한 곳에 구입했던 몰딩을 장착해준다. 잘 들어가지 않을때는 손으로 두드리거나 고무망치를 사용하면 편하다.​

 

좌측이 Before / 우측이 After
​보기에도 몰딩 두께가 약 3배이상은 두꺼워져 빈틈을 3배 더 막아줄 것이라 예상해본다.

이부분은 원래 몰딩이 없던 곳이고 빈틈의 두께가 약 3cm 정도 되었는데 두꺼운 몰딩으로 마감을 하니 3cm 의 빈틈이 없어져 효과가 좋은 부분이다.

도어를 닫아도 아래쪽의 빈틈이 전체적으로 1cm 정도는 되기 때문에 꼭 마감을 해줘야 하는데 차체에 미리 프라이머를 바르고 양면테잎방식의 몰딩을 부착하면 효과가 더 좋다.

그리고 어차피 보이지 않는 부분엔 여러겹 혹은 여러번 혹은 다른제품으로 보강을 해주면 더 좋다.

사용하지 않는 오른쪽 도어는 아에 밀폐수준으로 막아버렸다. 바람틈이 정말 1도 없다.

그렇다고 문을 여닫을 수 업을 정도까지는 아니고^^

 

도어를 여닫을 때 어쩔 수 없이 몰딩이 겹치는 부분은 사용하다보니 떨어지거나 뭉게지는데 다른방법이 없다.


도어 경칩이 돌아가는 부분에는 몰딩을 넣을 수 없으니 ㅁ 모양의 스펀지를 잘라서 넣으면 딲이다. 제법 몰딩 역할을 해준다.

이게 B필러 몰딩 가장 두꺼운 제품인데 일반 차량의 B필러에 마감을 해주는 제품이다. 가격이 조금 있는데 3세트(1세트 2조씩 ) 가 필요하다.

B필러 몰딩으로는 바닥 전체에 두개씩 부착해주면 좋은데 금액적으로 부담되면 한개만 부착해도 된다.

역시 먼저 프라이머를 발라주고 부착을 하면 이부분은 사용하면서도 떨어질일이 없고 역시나 효과가 아주 좋은 부분이다. 하부에서 치고들어오는 바람을 막아주고 빗물도 막아주는데 바람막는 효과가 아주 크다.

도어 경칩 바로 아래부분에는 꼭 2겹으로 해줘야 한다.

도어가 닫혔을 때
안에서 보면 이렇게

트위지를 사용하는데 가장 돈을 적게들이면서도 가장 실용적인 튜닝 이 될 수 있는 몰딩 업그레이드. 트위지 오너라면 다른튜닝은 편의를 위해서 또는 드레스업 이라면 몰딩 업그레이드 만큼은 트위지 라이프의 질을 올려줄 수 있는 실질적인 튜닝이랄까!

이제 비가 오는 날,  바람이 부는 날에도
우리아들과 함께 트위지를 탈 수 있다.

 


굳맨
라이프스타일 파워블로거
테슬라모델S, BMW i3, 트위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블로거입니다.

 

트위지 창문 고정 장치 튜닝

2019 르노 트위지 Life 출고!

이전 글GM의 미래를 담은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공개
다음 글100년 만의 대변혁에서 살아남자! 글로벌車 합종연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