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ucid Air 글로벌 공개 소식(출처: insideevs)을 전자치킨님께서 급하게 번역 후 올려주신 글입니다.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루시드 모터스는 2021년 2분기 출시를 앞둔 럭셔리 장거리 전기 세단인 루시드 에어 드림 에디션을 정식으로 출시합니다. 루시드 에어는 테슬라의 출신들이 뭉쳐서 시작한 최초의 전기차 브랜드 차량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테슬라 킬러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라면 타이칸은 어떤가요? 테슬라 킬러가 될까요? 아마도 아닐 것입니다.
타이칸과 테슬라는 서로가 경쟁 모델이 아닙니다. 타이칸은 그냥 전기 포르쉐였습니다. 포르쉐는 다른 사의 방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포르쉐다운 전기차를 개발한 것입니다. 그것이 포르쉐의 방식입니다.
허나 루시드는 다릅니다. 테슬라 모델S 수석엔지니어인 피터 롤린슨이 이끄는 이 회사는 더 효율적이고, 편안하고, 빠른 충전을 제공하며, 에어로성능이 더 효율적이고, 더많은 공간과, 수화물 공간을 가지고있습니다. 테슬라 모델S보다 더 긴주행거리를 가지는 세단을 위해 개발했습니다. 약 9개월 동안은 빠르게 생산되지는 않지만, 그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여 공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루시드 에어의 인테리어내부는 차세대 프리폼 디스플레이라고 불리는 아키택처를 통합하여, 인간중심의 UI 유저 인터페이스와 매끄러운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운전석 데시보드위에 떠있는 34인치 커브드 글라스는 5K 디스플레이며, 포르쉐 타이칸의 경우 16.8인치 곡선 디스플레이의 아름다움이 에어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허나 루시드 에어모델은 타이칸대비 두배이상 더 길어지고 3군대의 나뉜 섹션으로 제공됩니다.
디지털 디스플레 이외에도 운전대의 리브드 털빈이라고 불리우는 토글, 회전, 방식 스위치 볼륨 컨트롤로, 합금으로 제작된 촉감이 매우 좋은 정밀한 물리적 컨트롤버튼이 제공됩니다. 루시드는 알렉사를 실내에 적용하기 위해 아마존과도 제휴를 하였습니다. 운전자는 알렉사를 이용해, 전화,메세지, 유투브, 스트리밍 미디어, 스마트 홈컨트롤을 사용할뿐만아니라, 쇼핑카트, 할일목록등을 추가하며, 음성으로 실내온도조절 및 차량 조정을 일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후에도 OTA 업데이트 등을 통해 더 많은 기능이 추가 가능합니다.
지붕 전체가 유리로 되어있어 자연광이 풍부하게 들어오며, 승객석의 헤드룸도 늘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객실 내의 넓은 공간과 실내공간을 최적화합니다. 그 어떤 전기차나 내연기관차량 대비 많은 공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루시드의 외관은 전기 파워트레인의 소형화와 배터리팩의 소형화로인해 객실이 극도로 확장되고, 짧은 후드, 긴 실내공간 트렁크등을 가지게 되어 독특한 외관을 가진 고급세 단이 되었다고합니다. 루시드 에어는 0.21 드레그 지수를 자랑하며, 테슬라 모델S의 경우 0.24 공기저항계수가 있습니다. 루시드 에어 드림에디션은 21인치 에어로 드림휠이라는 것을 적용하여, 높은 주행거리를 가지려면 19인치 소형휠로 변경됩니다.
루시드는 특히 배터리기술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포뮬라 E 자동차가 배터리팩 설계하고 제조합니다. 그리고 루시드는 포뮬라E 레이싱카의 배터리 관리시스템도 제공하고있습니다. 루시드에어에 사용되는 배터리 모듈은 포뮬러E에 사용되는 것과는 약간 다르며 이는 “사촌지간”이라고 최고경영사는 이야기하고있습니다. 에어는 총 22개의 모듈로 이루어지며 각각 5 kWh 에너지공간을 가지고있습니다. 이는 테슬라 100kWh 팩보다 더 큰 113kWh 배터리팩을 가지게되었습니다.
배터리시스템은 924V 시스템으로 EV배터리팩에 가장 높은 전압으로 충전됩니다. 113kWh 대형 배터리팩과 효율이 결합되면, 루시드 에어 그랜드 투어링 에디션은 총 주행가능거리 517마일(832km)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반대로 초고속배터리가 초고속 충전을 할 수 없다면 아주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루시드 에어는 그렇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포르쉐 타이칸은 최대 270kW 수용능력 / 테슬라 모델3, 모델Y는 300kW 수용능력을 지니기 때문에, (같이 빠른 속도로 충전하는 곳은 늘어날 것입니다.) 이는 분당 20마일(32km)을 주행가능한 충전속도를보여주며 단 20분에는 300마일(480km) 을 주행가능한 충전범위를 보충할수있는빠른속도입니다.
북미는 현재 300kW 충전을 제공하는 350여개의 충전장소를 보유하고있으며, 150kW, 50kW의경우 약 1800여개의 충전 장소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렇지만 매달 초고속 DC 급속충전기가 더 많이 보급되고있고, 시설도 빠르게 늘어나고있습니다.
루시드에어는 V2G 양방향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는 만약 가정집에 정전 시 차량을 이용하여 가정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으며, 휴가용 숙박시설 예를 들어, 카라반이나 이동장소에서도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루시드 에어는 AC충전장비를 이용하여 최대 19.2kW 로 충전가능하며, 양방향전류는 약 80A 전류를 허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루시드 에어의 반자율주행은 루시드모터스에따르면 첨단 센서, 고해상도 라이다, 운전자 모니터시스탬, 플랫폼 표준장비가 모두 적용된 최초의 전기자동차가 됩니다. 생산이 되기 시작하면 19가지 안전장비, 운전, 주차보조기능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루시드에서 아직 공개하지 않은 8가지 기능은 나중에 OTA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 단계는 레벨2 자율주행능력을 탑재하여 출시하지만, 레벨3 주행이 가능한 “드림드라이브” 기능은 계속 개발중입니다.
DreamDrive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
안전 : 테두리 보기 모니터링, 사각지대 디스플레이, 교차 트래픽 보호, 교통 신호 인식, 자동 비상 브레이크, 주의가 산만하거나 졸음 운전자에 대한 경고
운전 :고속 고속도로 지원(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레인 센터링), 트래픽 드라이브 오프 경고, 헤드라이트 어시스트
주차 : 자율 주차 지원, 풀아웃 제어, 기동 편의 제동
루시드 에어의 고성능 버전! 루시드는 미디어 프레스에서 CEO와 CTO는 2개의 드라이브 유닛이 들어있는 후륜 파워트레인을 보여주었고 이는 1300마력을 후륜에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보여주고, 3개의 트라이 모터 퍼포먼스 버전을 작업하고있다는것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듀얼모터 에어드림 에디션은 1080마력으로 10초 이내의 0-400m 주행이 가능합니다. 3개 모터인 고성능버전이 어떤 능력을 발휘할지 기대가 됩니다. 롤린스는 21년 말쯤에 루시드 에어 퍼포먼스 출시를 약속했습니다. 롤린스는 에어의 초소형 모터는 여러 가지로 사용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양방향에 설치할 수 있는 극도로 컴팩트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그 어떤 경쟁사의 모터보다 작고 가볍습니다. 롤린스는 에어의 파워트레인이 실제로 경쟁사보다 2.5배 작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로 인해 실내공간을 늘리고 무게를 줄일 수 있어 효율성과 주행거리가 높아진다 이야기했습니다.
루시드에 등장할 수 있는 모델은 에어 / 에어 투어링 / 에어 그랜드 투어링이라고이야기했으며, 에어 그랜드투어의 경우 800마력 / 에어 투어링 620마력 등의 마력으로 나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에어 그랜드 투어링은 가장 먼 거리를 주행가능한 모델로 약 517마일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루시드의 곧 출시할모델은 가장 비싼 드림 에디션 버전입니다.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고도 약속했습니다. 고속충전은 EV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입니다. 드림에디션은 스텔라화이트 / 인피니트블렉 / 유레카 골드 3가지 특수색상으로 제공됩니다. 드림에디션의 실내의경우 산타 모니카 테마라고 불리우며, 이는 나파가죽과, 유칼립투스 나무 엑센트적용을하였습니다.
루시드에어는 미국/캐나다/유럽/중동 에서 예약이 가능하며, 약 7500달러의 예약비를 받고 있습니다, 다른버전의경우 1천달러의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주문은 가능하지는않은것같습니다. 21년말까지 북미전역에 20개의 루시드 스튜디오와 서비스 센터를 오픈할 예정이며, 유럽 및 중동시장의 인도 날짜 가격 판매 서비스 센터의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