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오너들이라면 가장 중요한 전기차 충전!
충전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죠. 가장 크게
나눈다면 완속충전과 고속충전으로 나뉠겁니다.
“오늘은 고속충전 그중에서도
초고속충전에 대해서
알아 보려 합니다.”
전기차 오너라면 대부분 많이 사용하시는게 바로 고속충전일 겁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및 대형마트 등에 많이 비치되어 있죠. 일반적으로 고속충전이라면 50kwh급이 현재 가장 많구요. 요즘 대용량으로 100kwh급도 많이 새로 설치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전용 전기차 충전소인 슈퍼차저의 경우는 120kwh급입니다. 이러던중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하이차저의 소식이 들려 왔답니다.
| 하이차저란..??
이번 ‘현대그룹에서 고속도 아닌 초고속충전이 가능한 하이차저 (Hi-Charger)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하이차저는 최대 충전 전력이 자그만치 350kwh급이라고 합니다.
” 기존 고속충전이 50kwh급이
가장 많은걸 감안 한다면
무려 7배 입니다. “
현재 가장 고속충전인 테슬라 슈퍼차저 120kwh급 보다도 3배 이상 입니다. 현대차 그룹이 이러한 초고속 충전기인 하이차저를 20개의 휴게소에 휴게소당 6대 합 120대를 설치할 예정이라는 희소식이 얼마전에 있었네요. 그중에서 전국 기준 두대가 지난 2019년 11월26일자로 이미 설치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야 알았답니다.전국기준 현재 단 두대 설치된 곳이 업무지에서 10분거리인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안가볼수 없겠죠 gogo~~
| 하이차저 어플 설치 및 예약하기
가기전 확인해 보니 하이차저 앱을 통해 예약을 해야 보다 쉽게 이용이 가능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전국에 2대 밖에 없으니 사람이 몰릴 경우 무한으로 기다리는것 보다 예약을 통해서 바로 할수 있는게 훨씬 좋겠죠 ^^ 우선 ‘하이차저’ 어플 먼저 설치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하이차저’ 검색하니 바로 뜨네요 그런데 100이상 다운로드… 아직은 역시 많이 알려지지 않았나 봅니다.
로그인시 블루멤버스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이후는 캡처가 지원을 안하네요. 내용을 궁금해 하시는 분이 있을텐데…
” ㅜㅜ 이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 랍니다.
스텝별과 사진 찍어서 상세 설명 드립니다. ^^ “
로그인 하시면 메뉴 중 충전 예약이 있습니다.
충전 예약을 누르면 기본 안내가 나옵니다. 충전 예약은 오늘과 내일중만 선택이 가능 합니다. 예약시간 또한 바로는 안되구요. ‘현재 기준 1시간 이후부터 선택이 가능하구요 이용 시간은 최소 10분부터 1시간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간인 10시 14분이네요. 하지만 아래를 보시면 실제 선택가능 시간은 현재 시간에서 1시간 이후인 11시 20분부터 선택이 가능 합니다.
우선 시작 시간은 13시부터 이용 시간은 10분을 선택 했습니다. 10분만 선택한 이유는… 350KWH급이라면 10분 정도면 잔여 충전은 충분할꺼라 생각 했답니다. 이론적으로 350kwh급이라면 10분 충전으로도 58kw가 충전되야한답니다. 제차량의 밧데리 용량은 28kw구요 ㅋㅋ
” 그럼 대략 5분만에도 충전이 가능?
정말로 획기적인 수치죠! “
또한 다른 사람들의 이용할 시간도 나름 최대 배려해야 겠다는 생각에 딱 10분만 설정 ^^
선택하고 넘어가면 기본 예약 정보가 나옵니다. 차량정보는 블루멤버스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예상 충전량과 금액이…제 차량의 밧데리 총 용량이 28kw인데… 풀 충전 기준으로 잡히나 봅니다.
추후 다시 하면서 확인한 부분인데…예약시간을 10분을 하던 20분을 하던 동일한 28kwh / 7,000원이 기본으로 잡히네요. 실 충전 시간과는 무관하게 무조건 차량 정보 기준 풀충전 기준으로 잡히나 봅니다.
앱으로 충전 및 결제시 10%할인 혜택이 있네요. 예약하면 대기 안해도 되고 할인도 받고 일거양득이네요 ^^
- 예상 충전량 및 금액은 예약 내역을 기준으로 책정되며 , 충전 완료후 최종 충전량을 기준으로 부분취소 처리 됩니다.
- 실제 충전은 최대 전력량과 최대 충전기 점유시간 중 작은 값을 기준으로 진행 합니다.
-> 쉽게 우선 최대금액 먼저 결제하고 실 충전된 내용으로 결제가 되고 나머지 부분은 부분취소 처리합니다 포인트의 경우 차액 부분이 재 적립 됩니다.
결제는 카드도 되지만 포인트를 충전하여 사용도 가능한데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전환하여 사용도 가능 합니다.
위의 블루멤버스 포인트 전환하기를 클릭 합니다.
블루멤버스 조회가 되구요 이중 전환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기입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블루멤버스 포인트 전환은 수시로 되는건 아니고 월1회만 가능하구요 금액 또한 월 최대 20000 포인트 까지만 가능 합니다. 이점 주의하여 포인트 전환하시면 됩니다.
10000 포인트만 우선 전환합니다.
결제 화면에서 포인트를사용해 줍니다. 10%할인된 6300포인트 사용으로 넘어 갑니다.
이렇게 하이차저 사용을 위해 예약까지 마쳤습니다. 마이페이지에서 현재 에약 상황은 물론 지난 예약내역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예약 내역 다시한번 확인해 봅니다.
예약 내역을 확인하다 보니 중요 내용이 있습니다.
- 예약 시간 2시간전까지는 무료 취소 및 예약시간 변경가능
- 2시간 이내는 예약시간 변경은 불가 취소후 다시 예약해야 하며 이 경우 취소 수수료 1000원 발생
- 예약충전은 예약시간 10분전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시작시간 10분후까지 커넥터 미연결시 예약부도로 간주 이 경우 예약은 파기되며 수수료 2000원 부과 되네요.
어디나 노쇼가 문제긴 하겠죠 특히나 아직은 전국에 단 두대이니 혹시라도 나로 인해 다른분이 손해 보면 안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예약으로 운영하고 임의 취소시 수수료도 부과하는거 같습니다. 이상 하이차저 소개와 하이차저앱을 이용한 예약하기 내용이었습니다.
특히나 어플은 캡처를 지원하지 않아 궁금하신 분을 위해 직접 단계별 촬영과 안내 드렸습니다.
(^__^)
자 과연 350kwh급 충전은 어떨까요 ..??
다음 하이차저로 실제 초고속 충전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어서어서
초고속 충전 시설인 하이차저가 빨리
전국 곳곳에 설치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