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샤오진 입니다! 현재의 자동차에는 각종 컴퓨터 기술이 들어가는데요.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링크가 많고 구동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유저에게는 큰 편익을 가져다주는 구조이기도 한 반면, 한번 문제가 생기면 골치아픈 구조이기도 합니다.

 

 

 

 

제가 격은 오류와
해결방법 공유

왜냐하면 작은 문제하나가 시스템 전체에 오류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여러종류의 오류가 연쇄적으로 뜨기 때문에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문제가되는 메인부품을 교체할 때 부품가격만 생각해도 아찔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제가 겪었던 오류와 해결했던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차량 : 아이오닉EV

 

 

첫 발견과 증상들

어느날 제차의 클러스터에 노란불이
떴습니다. 그리고 들려오는 음성​
“전기차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ㅁ_ㅁ);;;

 

 

워낙에 짧은 순간 지나가는
시스템 음성이었지만, 클러스터에는
오류 경고등이 떠있었습니다.

 

 

EPB 경고등이 들어와있었고, AUTO HOLD기능에 노란불이 들어와있었습니다. 그리고 순간적으로 주행가능거리도 0km로 변합니다. ←위 동영상 참고. 또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이 작동불가로 되더군요. 자동차의 정상 주행가능을 표시하는 녹색모양의 주행 가능 표시등도 한번씩 깜빡이며 흔들렸습니다. 클러스터 우측부분 숫자로 표시된 속력표시부분에도 다음과 같은  문구가 떴다가 사라졌습니다.

 

 

“전기차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지능형 공기유동제어기를 점검하십시오”
“후측방 경보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
안전한 곳에 정차하십시오”

자동차의 시동을 껐다가 켜면
경고등은 사라지고, 자동차의 기능도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_-);;

 

더욱 더 자주 점등하는
경고등과 간헐적 출력 장애

일단 시동을 껐다가 켜면 원상태로 작동하니 그냥 타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가면 갈 수록 경고등이 자주 떴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문제가 됬던 것은 주행 중 갑자기 출력에 이상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엑셀을 밟다가 떼면서 회생제동 기능이 작동하고 난 후 다시 엑셀을 밟으면 간혹 출력이 오르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엑셀에서 발을 떼었다가 다시 밟으면 정상작동하더라구요. 고속도로에서 아찔했었습니다.

 

 

블루핸즈와 현대자동차
대구서비스센터 방문

위와 같은 증상이 자주 반복되어 결국 블루핸즈에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블루핸즈 3개소를 방문하여 차량 스캐닝을 해도, 8개 정도의 오류코드들만 확인될 뿐, 문제의 원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임시 조치로 차량시스템의 오류코드를 모두 기억소거했지만, 문제의 증상은 여전히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결국 현대자동차 대구서비스센터로 가서 점검을 받았습니다.

 

 

서비스센터측 스캐닝을 통해 확인한 결과는 여타의 블루핸즈에서 색출된 것과 같았습니다. 정비사님께서 설명해주시는 주요 문제는 EPB 오류, VDC 오류, SCC 오류, EPCU의 CAN통신 신호 송수신 오류 등이었습니다.

  • EPB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VDC : 차체 자세 제어
  • SCC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차간거리제어)
  • EPCU : 통합전력제어장치(인버터, LDC, VCU로 구성)
    • 인버터 : 배터리의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여 모터에 공급
    • LDC(저전압 직류 변환 장치) : 고전압 배터리의 전력을 저전압으로 변환하여 차량 내 전자기기에 전력 공급
    • VCU(차량제어장치) : 차량 내 전력 제어를 총괄(전기차 구동 제어의 핵심)

 

아이오닉EV의 EPCU (출처 : https://insideevs.com)

 

원인은?

그리고 오류의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접지 불량으로 인한 CAN 통신라인 노이즈 발생과 송수신 신호 약화였습니다. 전기차이다보니 컴퓨팅장비가 많고, 통신라인에 노이즈가 생기면 작은 부분부터 시작해서 주행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담당 정비사님께서 말씀하신
처방은 이것이었습니다.

“접지를 다시하고 보강하자”

접지작업 후
말끔히 사라진 전기차 
경고등
정비소 측에서 진행한 접지 관련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3상전류 커넥터의 접지와 관련된 모든 부분 클리닝 작업
  2. 감속기 부분 접지볼트 추가
  3. 보닛 내부 접지 관련 부 점검

그리고 약 40분간 시험주행을 거친 후 차를 돌려받았는데요. 이전까지 속을 썩여왔던 EPB 경고등 관련 모든 오류들이 사라졌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 중 대부분이 주요 부품을 교체하거나 브레이크 관련부품을 교체해서 해결했다고 하셨었는데요. 접지작업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어 돈과 시간이 절약되었습니다. (무상보증 기간이 끝나면 부품 교체에 따른 금전적인 소요도 마음아프답니다 ㅠ_ㅠ)

혹시나 비슷한 오류를 겪는
오너분이 계실수도 있기 때문에
저의 경험을 공유해봅니다!
(◍’◡’◍)

 

샤오진
셰프의 맛나는 전기차 the E.Vehicle

 

이제 ‘과속’ 하면, ‘징역살이’ 할 수 있다

이전 글이제 ‘과속’ 하면, ‘징역살이’ 할 수 있다
다음 글EV 콘셉트카 45 어린이 전동차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