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등장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들은? “

Camera, Radar & Sensors 편

 

 

제가 이번 글의 제목을 자동차의 자동화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자율주행이라는 표현 대신…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미 이 분야는 현재의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부품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동차의 보조 기능을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이라고 불러야 하고, 자율주행이라고 부르면 무리가 있습니다. 그냥 운전자가 운전을 할 때, 제어, 편의, 주의 등을 제공하면서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한 운전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미 자동차 제조 기업들은 Camera, Radar, Ultrasonic sensor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양산하는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양산을 하고 있다는 의미는 새로운 스타트업의 사업 영역이라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큰 기업들의 몫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이 산업군에서는 우리가 이미 자주 들었던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이미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직원 수가 10,000명이 넘는 거대 기업도 존재합니다. 물론 직접 생산을 하지 않는 부품들도 있지만, 결국의 큰 기업의 상표를 달고 사용되고 있으니까요. 정말 많은 중소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번에 향후 자율주행차가 등장을 해도 사용되는 센서들을 한 번 생각하는 차원에서 정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몇 기업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 기업들이 그 산업계를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Camera, Radar, Ultrasound 센서 기업과 함께 차세대 자율주행 센서로 관심을 받고 있는 적외선(Infrared) 센서 기업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에피소드 1에서 언급한 LiDAR 기업들과 달리 투자 규모가 대부분은 적고 이미 성숙한 산업 분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Camera와 Radar에 AI 기술과 결합해서 LiDAR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적 도전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특히 Camera의 경우 아주 값싼 부품 가격으로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와 개발 집중도가 높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Camera 3개, Radar 2개, Ultrasound 1개 기업 순으로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래의 내용으로 소개합니다.

• 기업 이름
• 간단한 기업 소개
(기업 자체적이거나 제 의견으로 간단히 정리)
• 설립연도
• 투자 규모
(기업이 투자 받은 규모로 오차가 있을 수 있음)
• 본사 위치
(여러 국가 진출한 기업의 본사 위치)
• 홈페이지
•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공개된 대표적 기업 소식 정리)
• 대표 상품 및 서비스

 

※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가치는 이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만약 비슷한 표현이 있다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혹시 기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소개 순서는 알파벳 순입니다. 그리고 기업 선정은 제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혹시 아래 기업 정보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검토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AdaSky

간단한 기업 소개
AdaSky의 창립 멤버는 반도체, 열 센서, 이미지 처리 및 컴퓨터 비전의 베테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ar IR(원 적외선, FIR)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Viper는 대량 생산을 위해 설계된 자율주행차를 위한 최초의 고해상도 열 감지 솔루션입니다. AdaSky의 독자적인 머신 비전 알고리즘과 결합된 Viper는 자율주행차 및 ADAS 시스템에 추가할 수 있는 가장 작고 최고 품질의 완전한 열 감지 솔루션으로 차량이 안정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운전 환경에서 보행자, 동물, 물체 및 도로 상태를 분석합니다.

최근 COVID-19로 인해 열 감지 Camera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계십니다. FIR 기술을 통해 인지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Camera의 최대 약점인 야간 운전과 좋지 않은 날씨 환경에도 무리 없이 주변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AdaSky는 FIR 기술에 AI 기술을 접목해서 주변의 사물을 인지하는 수준까지의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설립연도 2015년
투자 규모 $ 20M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www.adasky.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19/01Adasky와 파트너십을 맺은 Magneti Marelli
2018/12 – 전천후 자율주행을 위한 FIR 기술로 Frost & Sullivan으로부터 추천
2018/11 –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Sungwoo Hitech 2,000만 달러 투자
2018/02 – STMicroelectronics 자동차의 시력 향상
2018/01 – CES에서 자율주행차용 열 화상 솔루션 시연
2017/09 – FIR 감지 솔루션 출시, 완전 자율주행 가속화

 

AdaSky
대표 상품 및 서비스

 

Viper
Viper Range

 

 

Mobileye
“Sensing the Future.”

간단한 기업 소개
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Camera 기반 ADAS 시장의 최대 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9년까지 전 세계 5400만 대의 자동차에 설치되어 도로에서 운행 중이고 그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Intel이 2017년 3월 Mobileye를 153억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인수를 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 Intel은 완전히 새로운 사업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해지는 거래였습니다. 충분히 성공한 인수로 보고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할지에 대해 고민을 했지만, 대표성 때문에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자동차의 숫자만으로도 전 세계 많은 자동차 제조 기업이 Mobileye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고, 수많은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 신호 처리, 머신 러닝을 접목한 기술은 완전히 새로운 시장의 등장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자신만의 기술을 보다 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만들어 가면서 산업계 전체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Mobileye의 CEO인 Amnon Shashua는 자율주행 개발을 위해 소프트웨어는 성공의 열쇠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설립연도 1999년
투자 규모 $ 1.41B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www.mobileye.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워낙 관련 소식이 많아서 2018년 이후
소식 중에서 선정해서 정리했습니다.

2020/09 – 중국 Geely와 함께 협력 강화
2020/07 – 독일에서 최대 80mph으로 자율주행차 테스트
2020/07 – 운전자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해 Ford 파트너십 확대
2020/02 – Mobileye와 Pointer, 예루살렘의 신호등에 교통 텔레매틱스 장치 설치 협력
2020/01 – NIO Inc., Mobileye와 전략적 협력으로 Level 4 자율주행차
2020/01 – 한국 대구에서 Robotaxi 서비스를 위한 테스트와 구축
2019/11 – 미시건(Michigan) 주와 파트너십 체결
2019/01 – IoT Connect Advanced로 제품 출시
2019/09 – 전 VW VP를 Robotaxis 책임자로 임명
2019/09 – 데이터 수집을 위해 Orange Business Services IoT 서비스를 선택
2019/08 – Nissan은 Freeway 기능을 강화를 위해 협력
2019/07 – Esri와 즉각적인 지도 업데이트를 위해 데이터 파트너십 체결
2019/06 – EU, Mobileye Ride-on-demand 공동 반독점 면제
2019/05 – Intel과 Mobileye가 협력하여 자율주행 안전 프로그램 구축
2019/04 – Eonite Perception LiDAR 스타트 업 인수
2019/01 – CES에서 Volkswagen 및 Valeo와 새로운 파트너십 체결
2019/01 – Great Wall Motors와 협력하여 ADAS 및 자율주행 솔루션 제공
2019/10 – Ordnance Survey와 협력하여 영국 도로의 정확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2019/01 – 5세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Micron 선택
2018/11 –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데이터 처리를 위해 Amazon Web Services 선택
2018/11 – Mobileye와 Volkswagen,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EV 승차 공유 서비스에 협력
2018/08 – Baidu와 Mobileye와 협력 강화
2018/07 – ZF, 자동차 안전 카메라 관련 Mobileye와 파트너십 체결
2018/05 – Mapbox, Vision SDK를 출시하고 Mobileye와 함께 자율주행차 데이터 관리
2018/05 – Mobileye, California와 Arizona로 자율주행차 테스트 확대
2018/02 – Moovit 와 함께 도심 모빌리티를 위한 협력
2018/02 – NavInfo과 중국 매핑 프로젝트 공동 작업
2018/01 – fleet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들과 함께 유럽, 뉴욕에서 거리 매핑 데이터 수집
2018/01 – 중국 SAIC와 자율주행 협력

 

Mobileye
대표 상품 및 서비스

Eye Q5

 

 

 

TriEye
“Seeing Beyond the Visible”

간단한 기업 소개
TriEye의 획기적인 솔루션은 비용 효율적인 CMOS 기반 SWIR 카메라를 사용하여 모든 날씨와 조명 조건에서 HD 이미징을 가능하게 합니다. 앞서 소개한 AdaSky 가 Far IR(원 적외선)을 사용한다면 TriEye는 SWIR(단파 적외선, Short Wave Infrared)를 사용하여 자동차 주변의 환경을 인지하는 기술을 고개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파장의 차이가 있는 것이고 IR를 사용한다는 것은 같습니다. AdaSky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적외선 카메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한 인지 능력을 추가하면서 CMOS 반도체 기술을 접목해서 저가의 기술을 구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설립연도 2016년
투자 규모 $ 22M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trieye.tech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6 – DENSO와 협력하여 세계 최초의 CMOS 기반 SWIR 카메라 평가
2020/01 – Porsche와 함께 ADAS 및 자율 주행 시스템에 적외선 센서 탑재

 

TriEye
대표 상품 및 서비스

Raven Camera

Raven Camera with coin

 

 

Arbe Robotics
“DRIVING A ZERO-ROAD-FATALITY REALITY”

​간단한 기업 소개
Arbe는 고해상도 Radar를 사용하여 미래 자동차의 눈과 두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독자적인 칩셋을 기반으로 하는 Arbe의 초 고해상도 4D 이미징 Radar인 Phoenix는 AI를 적용하여 어떠한 조건에서도 고해상도로 물체를 식별, 식별, 추적 및 분리하는 상세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것을 통해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및 가장 중요한 사람을 인지합니다. 또한 저렴한 비용, 크기 및 전력 소비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Arbe 역시 단순히 Radar 기술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AI 기술을 접목하여 Camera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주변 사물에 대한 식별을 통해 Camera가 할 수 없는 영역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미 4D 이미지 Radar 기술을 많은 기업들에서 서로 소개를 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설립연도 2015년
투자 규모 $ 54M
본사 위치 이스라엘
홈페이지 https://arberobotics.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5 – 자율주행차 시스템의 Cool Vendor로 Gartner에 의해 선정
2019/01 – CES에서 최초의 초 고해상도 4D 자동차 Radar 시스템 공개
2018/09 – AutoSens Awards 2018에서 Most Exciting Start-up 은상 수상
2018/06 – 고성능 및 ASIL D Ready 안전 기능을 위해 Synopsys의 IP를 선택
2018/04 – 고해상도 이미징 Radar로 생산을 위해 GLOBALFOUNDRIES 선택
2018/03 – 베를린의 Automotive Tech.AD Award 수상

 

Arbe Robotics
대표 상품 및 서비스

Phoenix Radar

WaveSense

​간단한 기업 소개
원래 군사용으로 개발된 WaveSense의 기술은 처음으로 아프가니스탄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WaveSense는 지면 침투 레이더를 사용하여 지하의 고유 한 지질 패턴에 대한 매핑 및 추적해서 도로의 지문을 만듭니다. 지상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각적 풍경과 달리 이 땅속 데이터는 정적이므로 자율주행차에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WaveSense를 사용하는 차량은 눈, 폭우, 안개 또는 열악한 차선 표시와 같은 일반적이지만 까다로운 도로 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술의 확장 가능성에 조금의 의문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새로운 접근을 하는 기업으로 생각되어 소개를 해드립니다.

설립연도 2017년
투자 규모 $ 3M
​본사 위치 미국
홈페이지 https://wavesense.io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19/06 – TU-Automotive Detroit Awards에서 ” Newcomer of the Year”에 선정
2019/01 – PlanetM에 의해 북미 국제 오토 쇼에서 Best in Show로 선정
2018/12 – 세계 최초의 표면 관통 레이더 센서로 CES 참가
2018/08 – 자율주행차를 위한 세계 최초의 표면 관통 레이더 센서 출시

 

WaveSense
대표 상품 및 서비스

 

 

Toposens

간단한 기업 소개
Toposens는 세계 최초의 3D 초음파 센서를 개발했습니다. 센서 시스템은 박쥐와 유사한 반향 위치 측정(echolocation) 원리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합니다. 실시간으로 물체의 정확한 주변 감지를 위해 초음파를 통해 3D 위치를 파악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Toposens의 노하우는 센서 시스템에 내장된 정교한 알고리즘의 설계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 주행 차량과 로봇이 어렵고 구조화되지 않은 환경에서 근거리 환경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설립연도 2015년
투자 규모 $ 165K
본사 위치 독일
홈페이지 https://toposens.com

대표적인 기업 관련 소식
2020/06 – EU Horizon 2020의 Fund 지원
2020/03 – Tech Briefs, 2019 Products of the Year 선정
2019/07 – 자율주행차 및 로봇 용 TS3 초음파 센서 출시
2018/06 – 혁신적인 3D 초음파 센서 TS Alpha 출시
2017/03 – PARIS AG와 전략적 파트너십에 합의

Toposens
대표 상품 및 서비스

Development Kit

 


이번에 소개해드린 기업들 중에서 Mobileye 를 제외하고는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원래 작은 기업의 이름을 알 수 있는 경우는 그 분야에서 일을 해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번 시리즈를 소개해드리는 이유 중에 하나는 자율주행차 산업군에서 어떤 기술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기업들이 지금은 작은 스타트업 일수 있지만, 언젠가 자율주행차 개발에 중요한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이번에 기업들을 소개하면서 자주 언급한 것은 이제 단순히 하드웨어를 만드는 것보다는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접목해서 기존의 기업들과 경쟁을 하기 위한 노력들이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기존의 센서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기업들은 계속 등장을 할 것입니다.

지금의 ADAS 기술을 위한 기술들은 결국 최종적으로 완전 자율주행차를 위한 선제적인 기술이 될 것입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 경계가 모호해질 것 같지만, 분명한 것은 ADAS 기술을 기반으로 다음 단계인 자율주행으로의 길도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소프트웨어 중심의 접근 방식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점점 복잡해지는 시스템의 단순화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하드웨어만큼의 안전적인 부분에서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것도 관건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얼마나 적절한 시스템 설계를 할 수 있는지가 기술의 성숙도를 좌우하지 않을까 합니다. 결코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아무튼 이번에 소개한 Toposens의 Ultrasonic Sensor와 LiDAR의 비교 영상은 저에는 조금은 신선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선정하고 보니 이스라엘 기업들이 많네요.​

 

OTV
Over the Vehicle
자율주행차 그 이상의 가치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하다. 시즌 2를 시작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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