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경제 연비왕 대회 후기

수소전기차 넥쏘를 가지고 2019 아시아 경제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차 운전자를 뽑는 연비왕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물론 디젤 가솔린 HEV 하이브리드까지만 허용되는 대회라서 수소전차 FCEV는 (?) 번외 차량으로 참여했습니다. 참가 이유는 앞으로 수소전기차 연비왕 대회를 만들어 달라는 무언의 시위 였죠.

2019 아시아 경제 연비왕 대회 후원은 환경부 한국도로공사 등등..빵빵했습니다.

엇 진짜 빵빵 ㅋㅋ
빵2개 + 신문 + 컵라면 2개 들어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참가자들은 풀투풀 주유도 다 해주는데… 저는 수소차라 제 돈 내고 참석했고 1종이라 50% 반값할인 되는데도 불구하고 선불 하이패스 카드가 제공되더군요.

연비왕 대회 코스 지도를 살펴보면
서하남 IC 한국 도로공사 수도권 본부에서 덕평휴게소 반환점을 돌아오는 구간으로 약 100~106Km (차로마다 조금씩 다름) 코스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차선 어디에 타느냐에 따다 연비가 잘나오는건 안비밀 ㅋ

기름 주유가 안되는 FCEV 넥쏘는 알아서 ^^; 3일전 수소를 충전하고 대기하고 가장 마지막으로 출발했습니다.

출발 직전에는 한국타이어에서 기본 타이어 점검을 무상으로 해주고 공기압 체크도 해줬습니다.

그런데 웃긴 게 ㅋㅋㅋ 일본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이 보이더군요. 저도 예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를 탔었기에 단번에 알아봤죠.

좌측에는 주유, 우측에는 전기 충전 차로 전기로 최대 70~90Km까지 주행 가능하죠. 얘는 어떻게 참여하는거지? 하고 궁금해서 사진 찍어두었습니다.

플러그인 PHEV가 참여할 수 있다면 작년 HEV 연비왕 오너 형님은 절대 1등 못하겠군! 하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번외 EV 테슬라 모델 X 100D 오너와 함께 주변 차량 속도 흐름에 맞추면서 경쾌하게 달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내놓으라 하는 연비 고수들과 함께 달리는 코스에서 수소전기차 연비가 어떨지 정말 궁금했죠.

그러나 막상 이날 저는 태슬라 X 모델 쫒아가느냐 바뻤습니다. 무슨 차가 가속력 왜 이리 빠른지 ㅋㅋㅋ

이 와중에 테슬라 모델 X 진짜 뒤태 너무 이쁘네요. 스포일러 귀염!

참고로 넥쏘에는 초절전 에코 플러스 모드가 있습니다. 중간에 그래도 연비왕 대회인데 에코->에코 플러스 한번 켜고 달렸더니 연비가 126km/kg까지 올라갑니다.

덕평 휴게소가 반환점입니다. 인증 사진과 함께 통과 확인증을 받고 다시 주행합니다.

결국 연비는 무슨..연비왕 참여차들 다 추월해서 앞으로 갔습니다. 22도 히터 빵빵하게 다 틀고 주행했고 나중에는 더워서 껐네요. 천천히 가서 뒤에서 빵빵대는 차 갓길로 주행하는 차 별 장면 다 봤습니다. 아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 갓길로 가더군요.

수소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열을 가지고 전기 히터 열기에 보탰지만 전체적인 연비는 조금 떨어짐을 환인하고 달렸습니다. 크루즈 하고 ㅋㅋ

출발지로 다시 도착했습니다.
저의 연비는 궁금하시죠?

짜잔~!

계기판이 더럽네요 ㅋㅋ

소요시간 2시간 11분 걸렸고
주행거리 103Km,
연비는 121 km/kg 나왔습니다. 

감이 잘 안 잡히시죠?
제가 연비왕 참가했을 때 기준과 달린 거리를
돈으로 환산해보면요 ^^

  • 전국 최저가 기준

    • 1kg당 5천6백원, 30초~1분 충전에 (울산/경남카드 20%할인) 서울에서 남세종까지 갈 수 있습니다.
    • 수소 기체 가득 충전시 6.33kg
    • 35,488원으로 765.93‬ km 주행가능!
  • 최고가 기준

    • 서울 국회 수소충전소 기준으로는 1kg 당 8,800원
    • 수소 기체 가득 충전시 55,704 ‬원​
  • 참고로 좋은 점은
    글쓰는 시점 서울 양재 IC 현대 양재 충전소에서 (2018년 4월 부터 2019년 11월) 현재까지 한시적 무료로 서울 양재에서 300km 까지 공짜 주행가능합니다. 수소 부족 경고등은 이전 수소 채우기 전 운전습관 기준으로 시스템이 판단하며 대략 50~90Km 주행가능, 완전 수소 방전시 배터리로만으로도 약 비상시 3km더 굴러갑니다.

넥쏘로 제대로 연비왕 되기 위해 마음 먹고 공조장치 끄고 제대로 달리면 150 km/kg 는 달릴 수 있었을겁니다.
하지만 대회 규정상 지정 1리터당 기름 쓰는 차가 아니라 아무것도 집계가 안됩니다.

다음 연비왕 대회 때는 쉐보레 콜로라도로 나가볼까 합니다. 이유는 픽업 트럭 한대도 안나왔길래 ㅋㅋㅋ

아 참!!! 저 연비왕 대회 날!! 꽁아나 TV – 공희연 아나운서분이랑 인터뷰도 했어요 ㅋㅋ

저의 바람은 내년 2020년 선선한 봄이 오면 수소전기차만 참여할 수 있는 연비왕 대회를 만들고 싶다는 소망을 담아보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수소전가차 넥쏘 -오너가 뽑은 아쉬운 점

이전 글CO2 규제 강화에 마세라티도 脫내연기관
다음 글소형 전기 트럭 시대 열렸다 – 현대 포터II 일렉트릭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