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남의 정보 글 퍼다 나르지 않고
무조건 직접 100% 경험하고 글 쓰는 응새입니다.

이번에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에너지 물을 만들어 내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전혀 하지 않는 진정한 친환경 수소전기차 넥쏘 사전예약했습니다.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넥쏘 ~!
모두 시승해보고 배기구 물로 세수도 해봤죠.

 

넥소는 사실 2017년 서울시에서 함께하는 한강 수소 하우스에서부터 처음 보고 독특한 디자인에 반했던 차입니다. 수십 년 동안 맨날 똑같은 자동차만 지겹도록 보다 넥쏘를 보니 신선하더군요. 환경적으로도 달리면 달릴수록 미세먼지 배출가스 잡아 먹어 주고 넥쏘 1만 대면 디젤차 2만 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해주는 달리는 공기청정기이기도 하죠. 대박 아닙니까?

 

2017년 여름 한강에서는 투싼 3대가 외부에서 수소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여 수소 하우스 모든 전기를 돌리고 있는 모습도 경험했었죠. 또 보고 싶음~! 정말 제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서(?) 한참 멀어 보였던 1세대 투싼 수소 전지 연료차가 2세대 넥쏘로 들어오면서 벌써 우리 생활 가까이 왔다는데 소름~!

 

특히 넥쏘 앞 범퍼에서 전기를 빼내어 사용하는 모습이 가장 부러워 보였는데요. 지금 타고 있는 오토 캠핑 카라반에 전기 공급하고 싶더군요.

 

주말 일본산 SUV에 카라반을 걸고 전기가 없는 외지에 여행 자주 가는 편인데요.아무리 태양광 전지를 장착해도 항상 배터리가 부족하죠. 그러나 넥쏘와 함께라면 1박 2일 정도면 여름에 에어컨 빵빵하게 틀겠다는 생각이 가득~! 그리고 가솔린 발전기 돌려본 사람 아시겠지만 소음 배기 냄새 장난 아니죠.

 

최근 인산철 배터리를 2개를 3백 얼마주고 트렁크에 넣고 다니는데
개당 20kg이 넘고 아파트 살기에 충전하고 왔다 갔다 하기 정말 힘들다는…

 

넥쏘는 친환경적이기도 하지만 전기도 생산해주고 SUV 캠핑용 차량으로 딱입니다.ᄏᄏᄏ 요즘 유럽식 카라반 대부분 승용차 기반으로 온 로드 주행이라 4륜 아니더라도 상관없죠. 넥쏘는 주행성능 면에서도 만족합니다. 안정성도 그렇고 쾌적하고 조용하고 편안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기억만 가득합니다. 실제 최근 현대차에서 만든 자율 주행뿐만 아니라 모든 사양에서 최고의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죠.

 

현대차 미디어 시승 때 고양시 -> 강남 -> 여주휴게소 -> 평창까지 직접 시승도 해봤고요. 순수 현대 자동차 HMC 동호회 활동하면서 분당 시내에서도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넥쏘 이야기도 직접 귀담아듣고 정보 교환하기도 했죠. 사람들의 대부분 반응은 차는 정말 좋은데 수소충전소가 없어서 구매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저도 같은 생각!

 

하지만 양재 시민의 숲 충전소에서 5분 만에 충전하는 모습 보고 놀랐습니다. 제 차도 지금 전기차 충전을 하고 있고 제 블로그에도 80여 곳이 넘는 전기차 충전소 사진들이 있는데 <아직 예약 글 많음 ᄏᄏᄏ> 무슨 제가 구석기 시대 유적 블로거가 되겠다는 생각이 가득 합니다. <시무룩.,..>

한번 충전에 최소 593~609Km 주행이 가능하고 앞으로 영원히 충전소가 안생기는것도 아니죠.

 

서울 경기 지역 수소전기 충전소는 개인적으로 상암, 양재 시민의 숲, 여주 휴게소 모두 가봤고요. 일단 연구용 수소충전소도 개방할 예정이라고 하니 나쁘지 않네요.

 

실제 자신의 하루 평균 이동 거리에 맞추면 될 일 같습니다. 매번 서울 부산 가지는 않기에~!

안정성 테스트를 모두 마친 수소 탱크를 모니터링하면서 주행하면 충분하겠던데요? 내연기관에 비해 고장날 확률도 적을듯 합니다.

 

배터리와 수소 연료통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트렁크 공간도 넓어 만족스러웠어요. 보증도 4년 4만,수소차 전용부품 10년 16만 별도 보증 적용되면 괜찮을 듯~!

 

보조지원금이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2018. 3. 18 현재 서울시 기준>

 

서울시는 일반인 3명 선정 이라던데 장난하는듯… 화가 나네요.

 

국가나 시입장에서 공기청정기가 도로에 돌아다니는 셈이라 정말 환경적으로도 지원 많이 해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게 너무 아쉽네요. 지금 플러그인 차량도 2종으로 분류해서 전기차 충전비 보다 주차비가 더 나오는 오늘을 살고 있는데 일반 사람들은 자기 일 아니라 신경도 안 쓰죠. 암튼 일본보다 차는 먼저 만들어 놨는데 제도나 지원이 이러니 ᄏᄏᄏ

앞으로 2018년에만 충전시설 8개소 고속도로변에 생긴다고 하는데 ^^; <어디 생기는 거임?>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지원 투자해줬으면 좋겠어요.

 

넥쏘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까운 현대자동차 대리점에 가면 모든 영업사원분들도 모두 다 알고 있더군요.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상 주소 연락처 현대차 예금주 계약금 10만 원 걸면 끝!

그리고 2025년에는 일본 320개 독일 400개 중국은 2030년까지 1000개 수소충전소가 생긴답니다. 선진국가 국민들이 수소 충전소 이용하면서 아무래도 고객 경험 피드백도 먼저 받고 차도 점점 좋아질듯~!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이전 글수소전기차 넥쏘 – 회생제동 브레이크 후기
다음 글2018~2019 전국 수소충전소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