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전 부터 다양한 고성능 튜닝카를 타다가 점차 친환경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기차 콘셉트로 넘어와 열심히 달리고 있네요. 현재는 수소전기차 실제 오너로써 문제점을 적어봅니다.
1. 물 배출
초기에 일본 수소전기차 미라이를 보고 물 보관 후 버튼 누르면 배출하는 H2O 기능이 왜 있을까? 솔직하게 너무 오버하는 거 아닌가? 정말 쓸데없는 기능으로 무시했었습니다. 수소전기차 주행 중 물은 거의 미스트 수준의 소량이며 연소 잘 되어 물이 나오는 가솔린 차량 수준입니다.
그러나 2018년 두 번의 겨울을 겪으면서 주차장 노면 상황에 따라 탑승객 타고 내리는 부분에 물이 흘러 얼어 있는 모습을 경험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차 바닥 고드름도 엄청 생기더군요.
2. 수소탱크 용량
넥쏘는 전 세계 다른 승용차 수소전기차와 비교해보면 1회 충전 후 월등하게 항속주행거리가 깁니다. 수소 탱크 3개 = 6.33kg 용량도 크죠.
그러나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 산 충전 설비에 의존하는 현재 상황에서 수소탱크 용량은 80% 전후만 충전하는 것이 충전 면에서 신속, 충전기 잔고장이 없어 최적이라 생각됩니다.
350바 셀프 충전소를 여러 곳에 두고 3~4분 완충에 350Km 전후 가는 수소차가 나오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독일 일본 수소전기차 설계자들이 무작정 수소탱크 용량을 늘리기보다는 충전 설비에 알맞게 차를 만든 거일지도..
3. 수소충전소 정보 부재
내비게이션 충전소 전담 직원이 있었으면 하는데.. 이게 참 이용자가 아니면 알 수도 없는 문제고 수소 충전소 지킴이를 거점별로 인증되신 분을 활용해서 차량에서 표시를 해주면 좋겠네요. 24시간 지역 거점별 충전소가 생길때까지만이라도요.
수소전기차 넥쏘 내비게이션 수소충전소 현황은 정말 아쉽습니다. 메인 첫 화면에서 수소충전소 정보 위젯 설정해도 원클릭 안내는 불가능합니다. 두세 번 클릭으로 들어가는데 좀 반응속도가 느려요^^;;;
터치 한 번에 가까운 수소충전소 안내 정보가 되었으면!
위젯 우측 메뉴에 사용자 입맛에 따라 배치가 가능한데 블루투스 음악은 또 터치가 바로 됩니다. 넥쏘는 음악 듣기가 더 중요한가 봅니다.
4. 전기차 수소전기차 회생제동
넥소 크루즈 버튼 작동 시 그날 기후 온도 노면 상황에 따라 안전거리 설정도 따라 변화했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외부 온도 와이퍼 작동 시 안전거리를 1단계씩 더 길게 가져가면 정말 좋겠습니다. 눈비 오는 날 웅덩이 싱크홀을 발견 못하는 레이더는 악천후 시 위험하니까요!
추가로 디테일한 면을 생각한다면 누적 주행거리에 따른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고 교체 유무에 따라 설정값 변경 가능했으면 하네요.
5. 추가로 회생제동 시 배터리 완충 표시
2019년 7월 이후 차량부터 적용된 회생제동 배터리 완충 시 사용자 설정에 따라 표시 또는 표시하지 않음 2가지로 가능했으면 합니다. 원하시는 분 또는 불편한 분들도 계실 테니까요.
참고로 주행에 꼭 필요한 요소 중에서 아쉬운 점만 적어봤습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