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디추싱 대륙의 실수 ?
흔히 중국 제품 서비스가 질이 너무 좋을 때 쓰는 말이 대륙의 실수라는 말이자나요~ 디디추싱도 그런게 것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어요. 말이 통하지 않아도 그냥 어플로 주소 입력하고 탑승하면 자동으로 결제까지!! 특히 바가지 요금없이 네비게이션에 찍히는 최적화된 길로 가기 때문에 일반 택시 탑승보다 훠얼씬 저렴하다는 점!!
디디추싱 사용방법 정리
요렇게 다운로드 받으시고~ 간단하게 휴대전화번호, 보안코드, 비밀번호, 영문명입력하면 사용준비가 거의 끝나요. 오호~ 각종 할인이나 프로모션도 많이 하나봅니다.
사용가능한 택시의 등급도 여러가지가 있네요~ 프리미어, 익스프레스, 택시, 룩스 총 4가지 종류가 있어요. 익스프레스가 개인의 차량에 탑승하는 것이고, 택시는 노랑색 업무용 차량이고 나머지 프리미어와 룩스는 완전 고급차량을 탑승해볼 수 있는 기회죠~. 아무래도 익스프레스, 택시 등급이 가장 많이 보였어요.
신용카드와 각종 모바입 앱카드로 페이먼트 등록하면 자동결제가 되니 정말 편하죠. 중국은 QQ wallet, 알리페이, 디디페이, 위챗페이 가 등록이 가능하네요~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요런 모바일 카드가 엄청 활성화 되있어서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정말 편해보입니다.
룩스는 대도시에서만 아직은 서비스가 진행되나봐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항저우, 시안 등에서 만 시행하니 사용할 기회는 없었습니다. 상하이에 가서 한번 사용해볼까 고민됩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카카오 블랙 정도의 느낌이 아닐까 싶네요.
디디추싱 프로모션을 잠시 살펴보면 친구추가 하면 16RMB 할인 쿠폰을 주네요. 한화로 약 2700원 정도니 기본 요금 정도는 빼주나봐요.
오~ 요거 신선하네요. 학생 보상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 대학생들에게 무려 40% 할인 서비스도 제공되요. 칭화대가 우승? 했나봐요. 요런 디디추싱 프로모션 진짜 아이디어가 좋네요.
언어설정, 주소등록 등을 해서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자세한 설명은 User guide 를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요런 택시앱을 사용하면 진짜 중요한게 안전이죠. 안전에 문제가 있을 때 버튼 한방이면 스마트폰의 gps를 추척하여 경찰을 호출 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우리나라도 요런 서비스는 우리나라 카카오택시나 T맵택시에서도 벤치마킹해볼 만한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되요.
세팅부터 나의 라이딩 정보 그리고 만났던 운전사들을 평가하는 시스템도 있고 상세 요금 영수증이 하나하나 다 디디추싱 앱에 다 기록이 된다는 점!! 진짜 대륙의 실수 인정~!!
출발지에서 목적지만 입력하면 대략적인 요금이 나오더라고요~ 익스프레스는 대략 57 위안이고 택시는 미터기에 찍힌 요금으로 가게되는거죠. 프리미어 서비스는 약간 더 비싸지만 머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아요. 만약에 함께 다니는 동승자가 많다면 비지니스 밴도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인원 목적에 맞게 설정을 잘 해서 사용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대도시
중국 전기차 보급
깜짝놀라다
기차를 타고 상하이로 왔어요. 다음날 비행기가 상하이 국제공항에서 있기 때문에 하루 자유여행을 하고 돌아가는 계획이었습니다. 호텔까지 가는 길에 정말 많은 수의 초록색 차량 번호를 볼 수 있었어요. 제가 상하이 교외 도시에 있을 때는 전기차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지만 상하이에서는 전기차를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서울에서 보다는 전기차 보급이 정말 많이 된 것 같더라고요.
전기차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숫자도 대단했습니다. 아마 태어나서 이렇게 많은 전기차를 본건 처음이 아닐까 싶네요. 중국의 전기차 굴기는 엄청난 투자와 노력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하죠~ 최근에는 천만원대 소형전기차까지 나오면서 보급률을 늘려나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네요.
디디추싱으로 부르면 전기차가 대략 60~70% 정도였던거 같아요. 보급률이 높아서 그런지~ 전기차 운전자는 보통 젊은세대여서 투잡족이 많아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의 전기차 보급률은 정말 부러울 정도였습니다.
정말 아쉬운건 충전기를 한번도 보지 못했어요. 어떻게 충전하는지 충전하는 시간이나 가격은 어느정도인지도 궁금했는데 말이 통하지 않아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꼭 확인해보려고요.
중국 전기차 이외에도 길가에는 테슬라 전기차도 발견되더라고요.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니 세상에 이렇게 많은 전기차가 존재하고 사용자가 많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놀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상하이는 차가 많아서 도시에서의 주행은 어떤지 소감을 잠시 정리해보면~ 차량 소음이나 진동 이런게 없어서 정말 조용하고 편안하다. 이게 진짜 최대 장점인 것 같아요.
그리고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연료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일 것 같아요. 길이 많이 막혀서 휘발유차는 진짜 연비가 않좋을 것 같았어요. 하지만 전기차는 그런 것에 제약이 크게 없으니 경제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할 것 같아 도심에서 오히려 전기차 사용이 유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차에서 내리는 순간 자동결제는 이뤄지고~ 운전자를 평가하는 시스템인가봐요~ 에어비엔비가 요 레이팅 시스템을 도입하고 아주 퀄리티가 점점 좋아진다고 하죠. 디디추싱도 사용자 기반의 평가로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디추싱 택시를 이용한 거리와 시간요율에 비례하여 가격이 책정되는 시스템이에요~ 기본요금 최소비용은 14RNB 이고 사용 시간대별로 거리요율과 시간요율이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더욱 저렴하고 알뜰하게 디디추싱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상하이를 떠나는 날 공항에 갈 때는 짐이 너무 많아서 밴을 사용했지만 공항 근처에도 정말 많은 중국 전기차를 보면서 ~ 와… 사람들이 이렇게 전기차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어떤 것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어요.
중국의 베터리 산업이 정말 발전해 있고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소형, 중형, SUV 까지 다양한 라인에 전기차를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고 있고 보조금이 빵빵하기 때문은 아닐까? 그리고 중국 사람들이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불편하고 어색한 것이 아니라 어느새 생활 깊숙히 뿌리 박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디디추싱으로 다양하고 많은 중국 전기차를 탑승한 후기를 정리해보면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어 운전자 탑승자 모두 편리하다는 점~ 가속과 감속이 정말 부드럽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전기차 유저가 되면 경제적으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매력적이라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중국 전기차 매력에 푸욱 빠지게 된 중국 출장이었습니다. ^^